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열린 ‘일 잘하는 공무원’ 초청 오찬 간담회에 입장하며 강원도 산불 진화에 기여한 박정훈 소방청 소방경과 악수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열린 ‘일 잘하는 공무원’ 초청 오찬 간담회에 입장하며 강원도 산불 진화에 기여한 박정훈 소방청 소방경과 악수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은 “편하게 누리려면 공직을 맡을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공무원의 적극적인 행정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민께 힘이 되는 일 잘하는 공무원’ 초청 오찬에서 “공직자는 단순한 법 집행을 넘어 새로운 시각과 창의성으로 적극 행정을 펼쳐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일본산 수산물 세계무역기구(WTO) 분쟁 승소, 유럽연합(EU) 화이트리스트 등재, 강원도 산불피해 신속 대응, 사립유치원 에듀파인(국가회계관리시스템) 도입 등 현장에서 적극적인 업무로 성과를 낸 16개 부처 23명의 실무 공무원이 초청됐다.

문 대통령은 “여러분의 남다른 성취 속에는 모든 공직자가 함께 마음에 새겨야 할 이야기가 녹아 있다고 생각한다”며 ‘적극’ ‘현장’ ‘공감’ 행정을 주문했다. 특히 공직사회의 보신주의를 타파하기 위해 “각 부처에서 반기별로 적극 행정 우수 공무원을 선발해 특별 승진·승급 등 인사상 우대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적극 행정에 대한 면책도 제도화하겠다”며 적극 행정 문화를 제도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