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 파업 `전국 2500대` 멈췄다…공사 차질 불가피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전국 타워크레인 노동자가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신축중인 고층 건물과 대규모 아파트 공사가 멈춰 섰다.

이들 노동자들은 수십미터씩 하늘로 치솟은 타워크레인을 점거한 채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어 자칫 안전사고의 우려를 낳고 있다.

4일 오전 서울 마포구 프레스티지 자이 공사장에서는 8개 타워크레인이 일제히 멈췄다.

크레인에는 `시한폭탄 소형 타워크레인 즉각 폐기`라고 적힌 현수막을 내걸고, 현장 관계자들이 공사장 입구에서부터 외부인 출입을 막아섰다.

서울 강남 개포 8단지 재건축 현장에도 민주노총 조합원 4명이 전날 크레인 작업을 하러 올라갔다가 내려오지 않고 그대로 고공농성에 들어갔다.

부산시청 앞 한 아파트 건설 공사 현장 70∼80m 높이 크레인 2곳에도 노동자들이 조정실을 차지했다.

경찰에 따르면 부산지역에 있는 25개 공사장 67개 크레인이 이날 가동을 중단했다.

경기 군포 금정동 한 아파트 건설현장 크레인 2대에서도 노조가 고공농성에 들어갔다.

경기 광주 초월읍 한 아파트 공사현장에서도 조합원 4명이 전날부터 아파트 20층 높이 타워크레인에서 내려오지 않는 등 경기 남부 116곳 크레인이 점거됐다.

경기 의정부시 을지대 의정부병원·캠퍼스 건설현장 타워크레인도 이날 가동을 멈추는 등 경기 북부지역 건설현장은 크레인 135곳이 파업에 들어갔다.

이뿐만 아니라 경남 69곳, 전북 47곳, 광주·전남 103곳 등 전국 주요 도시 크레인 2천500여대에서 동시다발 농성이 벌어지는 것으로 노조는 파악했다.

한 건설현장 관계자는 "타워크레인 작업이 전체 공사의 50%를 차지해 상당히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면서 "현재는 크레인 작업을 빼고 전기설비 작업만 하고 있다"고 연합뉴스에 말했다.

양대 노조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전날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기한 총파업을 선포한 뒤 전국 건설현장 크레인에서 고공농성에 들어갔다.

이들은 사용자인 한국타워크레인임대업협동조합과 임금·단체협약 교섭을 진행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자 쟁의행위에 나섰다.

노조는 임금 7% 인상, 하계휴가 탄력 운영, 현장 휴게실 설치 조건 완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8시간만 교육받으면 누구나 쓸 수 있는 소형크레인이 시민의 안전을 위협한다며 정부에 소형 타워크레인 사용을 금지해 달라고 촉구했다.

타워크레인 파업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