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속보] 트럼프 "6월10일부터 멕시코 제품에 5% 관세…불법 이민 지속 땐 25%로 인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월10일부터 멕시코에서 수입하는 모든 제품에 5% 관세를 부과할 예정이라고 30일(현지시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6월10일부터 멕시코를 통해 우리나라로 불법 이민자들이 들어오는 것이 중단될 때까지 멕시코에서 들어오는 모든 상품에 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불법 이민 문제가 고쳐지지 않는다면 관세를 점진적으로 인상할 것”이라고 했다.

    백악관도 이날 성명에서 “(이민 관련)위기가 계속된다면, 7월1일부터 관세를 10%로 인상할 것”이라며 “멕시코가 불법 이민자 수를 극적으로 줄이거나 없애는 조치를 여전히 하지 않는다면 8월1일부터는 15%, 9월1일부터 20%, 10월1일부터 25%로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미 남부 국경을 통한 이민자 유입을 줄이도록 멕시코를 압박해왔다. 하지만 별다른 성과가 없자 멕시코를 상대로 관세 부과 카드를 꺼낸 것으로 분석된다. 무역 문제가 아닌 이민 문제로 관세를 부과하는건 극히 이례적이라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특히 멕시코는 미국, 캐나다와 함께 북미자유무역협정을 대체하는 새 무역협정(USMCA)에 서명한 상황이서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관세 부과에 대한 논란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멕시코가 보복조치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멕시코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 멕시코에는 다수의 한국 기업이 진출해 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트럼프, 불법이민에 관세카드…"멕시코 전제품에 관세"

      6월 10일부터 5% 부과…매월 인상해 10월부턴 25% 적용"백악관 "USMCA와 별개"…상원 금융위원장 "대통령 권한 오용"페소화 급락…멕시코 생산후 美수출 亞 자동차기업 주...

    2. 2

      트럼프 '타국 경유 이민자 망명신청 금지' 강력규제 곧 발표

      "美 오기 전에 출신국외 타국 거치면 금지"…중미 이민자들 겨냥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미 이민자들의 망명을 막기 위한 전면적인 규제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고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30일(현지시...

    3. 3

      멕시코, 새 북미무역협정 비준 절차 개시

      로페스 오브라도르 정례 브리핑서 "오늘 상원에 제출"멕시코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ㆍ나프타)을 대체하기 위해 지난해 합의한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의 의회 비준 절차를 시작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