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뼈이식 임플란트 통해 완성도 높일 수 있어"
자연치를 상실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연령대에 따라서도 그 원인이 달라지는데, 노년층이라면 노화에 따라 치주와 치아가 약해지는 경우가 많다. 젊은층과 중장년층의 경우 세균에 의한 치아우식증과 치주염에 따른 요인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소리 없이 찾아오는 치주염은 특별한 증상이 크게 느껴지지 않아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구강 내 세균,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 타액과 섞여 치석이 발생하게 되는데, 치아와 잇몸 경계 부위에 지속적으로 쌓일 경우 염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 장기적으로 이어진다면, 경계 부위에 침투되어 뿌리와 잇몸 뼈의 손상을 가져오게 되며, 추후 임플란트 시술을 더욱 어렵게 만들게 된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방법으로써, 현존하는 대체치아 방법 중 가장 효과적으로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고 평가 받고 있다. 인공치근(픽스쳐)가 잇몸 뼈에 들어가 단단한 고정력을 가져야 오랜 수명을 가지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치주와 잇몸 뼈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일차적으로 중요한 부분이다. 상태가 좋지 못하다면 먼저 뼈이식을 진행한 후 임플란트가 진행되어야 한다.

각자의 구강 특성에 맞게 잇몸 뼈이식재와 들어가는 양이 달라지며, 그에 따라 뼈이식 비용과 방법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뼈이식 임플란트가 진행되면 그 기간에도 차이가 생기는데, 들어간 후 보통 3~4개월 이후에 상태를 체크한 뒤 시술이 진행된다. 만약 상악에 뼈이식이 진행된다면 이 기간이 6개월 이상으로 조금 더 연장될 수 있다. 또, 위 쪽 뼈는 아래에 비해 두께가 얇기 때문에 인공치근을 심기에 부족한 환경일 수 있으며, 상악동 거상술을 진행해야 하는 등의 높은 난이도를 보일 수 있다.

강남구청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노현기 원장은 "성공적인 임플란트 완성을 위해서는 정확한 검진을 실시하기 위한 각종 검진 장비가 잘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X-ray 촬영은 물론이고, 3차원 CT를 동원하여 잇몸 뼈의 밀도, 두께 등을 파악하여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확도 높은 검진을 통해 올바른 계획을 수립하며, 뼈이식 임플란트에 대한 다수의 경험을 보유한 전문의가 있는 임플란트 잘하는 곳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