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북한 방사포 부대가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를 일제히 발사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
지난 4일 북한 방사포 부대가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를 일제히 발사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
청와대는 북한의 갑작스러운 도발에 당황한 모습이다. 특히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온 문재인 정부가 출범 만 2년을 앞둔 시점에 북한이 사실상 미사일 시험 발사라는 돌발 행동에 나서면서 ‘중재자’를 자처해온 문재인 대통령도 고심에 빠졌다.

청와대는 지난 4일 오전 9시께 이뤄진 북한의 도발 후 6시간이 지나서야 공식 입장을 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3시반께 “정부는 북한의 이번 행위가 남북한 간 9·19 군사합의 취지에 어긋나는 것으로 매우 우려하고 있다”며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북의 도발 직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중심으로 정경두 국방부 장관, 서훈 국정원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상황을 주시하면서 북한의 발사 배경과 의도를 평가했다. 하지만 과거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연 것과 달리 장관급 긴급회의로 대체하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한반도 비핵화’를 이뤄내기 위해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야 하는 만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자극하는 일을 최소화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2017년 11월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을 발사하자 직접 NSC 전체회의를 주재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북한이 이렇게 무모한 도발을 일삼고 있는 데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며 강한 유감의 뜻을 밝혔다. 반면 청와대는 이번 북의 도발에 대해선 대응 수위를 최대한 낮추며 “비핵화 관련 대화가 소강 국면인 상태에서 이런 행위를 한 것에 주목하면서 북한이 조속한 대화 재개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