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지난 4일 북한의 발사체 발사와 관련, 군 당국이 당초 이를 미사일이라 표현했다가 ‘발사체’로 수정한 게 정치적 요인에 의한 것 아니냐고 자유한국당이 강력 비판했다. 당 논평에서는 아예 “북한의 미사일 발사”라고 단정적으로 언급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북핵외교안보특위 회의에서 합동참모본부 발표에 대해 “만약 군이 정치적 요인에 의해 발표를 정정하고 위협을 축소한 것이라면 반드시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황 대표는 “많은 전문가는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인 북한판 이스칸데르 미사일을 발사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하고 있다”며 “어린애가 새총을 쏜 것도 아니고, 어떻게 군에서 발사체라는 말을 사용할 수가 있나. 답답하기 짝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무력도발은 명백하게 바로 우리를 타깃으로 하고 있다. 문재인 정권이 가짜평화를 앞세워 국민을 속이고 대한민국을 북한의 위력 앞에 무방비 상태로 만들었다면 향후에도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이 정권의 한반도 평화 협상이 사실상 아무런 성과가 없다는 사실이 분명하게 드러났다. 문재인 정권 대응을 보면 불안하기 짝이 없다”고 성토했다.

이와 별도로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문재인 정권의 자발적 무장해제, 돌아온 것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였다”고 주장했다.

전 대변인은 논평에서 “청와대는 북한의 도발에 대해 ‘군사 합의를 파기했다’고 하지 않고 ‘합의 취지에 어긋난다’며 애써 수위를 낮추고 있다. 합동참모본부도 처음에는 ‘단거리 미사일’이라고 발표했다가 40여분 뒤 ‘단거리 발사체’로 정정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판문점 선언 후 지난 1년간 문재인 정권이 자발적 무장해제를 감행하면서 대한민국 안보는 백척간두의 위기에 처했다. 외신에서는 문 대통령이 ‘김정은 대변인’ 아니냐는 말까지 나왔다”고 또 한 번 ‘김정은 대변인’ 표현을 언급하기도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