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韓美 북핵수석대표 전화협의…완전한 비핵화 공조방안 조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韓美 북핵수석대표 전화협의…완전한 비핵화 공조방안 조율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일 오전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유선 협의를 가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한국과 미국의 북핵 협상 수석대표인 이들은 전화 협의에서 지난주 북러 정상회담을 포함해 최근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을 진전시키기 위한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이들은 또 오는 8∼10일로 추진되고 있는 비건 대표 방한의 구체적인 일정과 의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곧 이뤄질 비건 대표의 방한을 계기로 비핵화·남북관계 워킹그룹을 열고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한반도 정세를 평가하고 북미 간 대화 재개 방안을 논의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또한 한국 정부는 워킹그룹 회의에서 지난 2017년 9월 의결했지만 이행하지 못했던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지원의 집행 가능성도 타진할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강경화 "북미 비핵화 협상서 北 포괄적 안목 가져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일 북미 간 비핵화 협상과 관련 "북한이 포괄적인 안목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강 장관은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에서 열린 내신브리핑에서 '북한과 미국 중 어느 쪽이 변해야 하느냐...

    2. 2

      日언론 "볼턴, 이달 하순 방한 조율…정의용과 北비핵화 논의"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이달 하순 한국을 방문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율을 하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2일 보도했다.교도는 한미 관계 소식통을 인용한 기사에서 "볼턴 보좌관이 정의용 청와대 국가...

    3. 3

      CTBTO "한반도 비핵화…北풍계리 검증 수용이 첫걸음"

      NPT 유럽국가들, '北 CVID 이행' 한목소리 촉구유엔 산하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기구(CTBTO)는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에 대한 국제사회 검증 수용이 한반도 비핵화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주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