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돈버는 습관] '내 집 마련' 하고 싶은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보금자리론 알아봤나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부부합산 年 7000만원 이하
    디딤돌대출 최대 2.2억 한도
    보금자리론은 8500만원까지
    [돈버는 습관] '내 집 마련' 하고 싶은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보금자리론 알아봤나요?
    정부는 청년층과 신혼부부, 다자녀 가구에 저리의 대출상품을 공급할 뿐 아니라 세금 감면 및 국비 지원 등의 각종 혜택을 주는 정책금융상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내 집 마련’을 돕는 정책금융상품이다. 다만 상품마다 연소득 및 나이 제한 등 기준이 달라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미리 따져보고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연 1%대 전세자금 대출도

    취직한 지 얼마 안 된 신혼부부들이 내 집 장만을 위해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최대한 낮은 금리로 받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대출은 연소득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대출 전 부부합산 소득을 정확하게 파악해 두는 게 좋다. 신혼가구를 위한 정책금융상품은 크게 집 구입자금을 대출해주는 디딤돌 대출과 보금자리론, 전세자금 대출로 구분된다.

    국토교통부가 지원해주는 디딤돌 대출은 신혼부부 합산 연소득이 7000만원 이하여야 가능하다. 주택 가격 5억원, 전용면적 85㎡(약 25평) 이하인 주택에 한해 최대 2억20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다자녀 가구는 최대 0.5%포인트(3자녀 이상 기준)의 추가 우대금리도 받을 수 있다.

    합산 연소득이 7000만원을 넘는 맞벌이 부부라면 금융공공기관인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취급하는 보금자리론을 활용할 수 있다. 부부합산 연소득 8500만원까지 구입자금을 낮은 금리에 대출받을 수 있다. 보금자리론은 중산층 이하 국민의 주거 안정을 위해 6억원 이하 주택을 구입할 때 정책자금으로 최대 3억원까지 저리 고정금리로 대출해주는 상품이다. 신혼부부와 다자녀 가구는 추가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다.
    [돈버는 습관] '내 집 마련' 하고 싶은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보금자리론 알아봤나요?
    전세자금 대출 중 연 1%대의 낮은 금리로 받을 수 있는 신혼부부 전용 대출상품도 있다. 부부합산 연소득이 6000만원인 신혼부부 대상인 버팀목대출의 한도는 수도권은 2억원, 그 외 지역은 1억6000만원이다. 대출 기한은 처음엔 2년이며 이후 4회 연장해 최대 10년간 이용할 수 있다. 대상 주택 임차보증금은 수도권은 3억원 이하, 비수도권은 2억원 이하다.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이어야 버팀목대출을 받을 수 있다.

    ‘비과세 혜택’ 청년우대 청약통장

    지난해 7월 말 국토부가 출시한 청년우대 청약통장은 청년층의 주택 구입용 목돈 마련을 위해 청약 기능을 유지하면서 금리와 비과세 혜택을 주는 상품이다. 만 19세 이상부터 34세 이하며, 전년도 신고소득이 있고 연소득 3000만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면 가입할 수 있다. 지난해까지는 만 29세 이하였지만 올 들어 34세 이하로 확대됐다. 가입조건에 해당하는 나이 중 군복무를 했다면 병역 기간은 빼고 계산한 연령이 만 34세 이하라면 가입할 수 있다. 병역 및 학업 등으로 30대 초반에 취업하는 청년들도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할 수 있다는 뜻이다.

    특히 당초 무주택 세대주로 한정됐던 가입 요건이 지난 1월부터는 대폭 완화됐다. 정부는 3년 안에 독립이나 결혼 등으로 세대주가 될 예정이거나 무주택 가구의 세대원이기만 해도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할 수 있도록 자격 요건을 완화했다. 납입 방식은 기존의 주택청약종합저축과 비슷하다. 1500만원까지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다. 1500만원에 도달한 뒤에는 연간 600만원 한도로 매월 최소 2만원부터 최대 50만원까지 10원 단위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다. 연 최대 3.3% 금리가 적용돼 일반 청약통장보다 금리가 1.5%포인트 높다. 다른 청약통장처럼 연 240만원 한도로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면세점에서 쇼핑하고 타히티 항공권 받자

      신용카드회사들이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경품·할인 행사를 쏟아내고 있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성년의 날 등을 앞두고 고객 잡기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비씨카드는 우리아이 독서습관을 기르기 위한 ‘부...

    2. 2

      가볍고 빨랐다 … "웰뱅, 제2 카뱅 답네"

      1년 만에 1조원 수신, 사용자 40만 명 확보…. 웰컴저축은행의 모바일 금융 플랫폼 ‘웰컴디지털뱅크(웰뱅)’가 업계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웰뱅은 ‘저축은행의 카카오뱅크’를 표방하며 웰컴저축은행이 지난해 내놓은...

    3. 3

      [돈버는 습관] '워라밸'은 물론 정년도 없는 평생 직업…삼성화재 RC로 '새 출발'

      고령화로 인한 의료비 증가와 길어진 노후에 대비하기 위해 보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삼성화재는 고객에게 재무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금융전문가를 RC(risk consultant)라고 부른다. 단순히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