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KB스타샷, 은행 방문 안 해도…사진 찍어 공과금·세금 낸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KB스타샷, 은행 방문 안 해도…사진 찍어 공과금·세금 낸다
    시골에 계신 부모님의 공과금을 대신 납부해온 직장인 A씨는 갑작스러운 해외 출장으로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 마침 영업점 창구 직원이 “사진만으로 공과금을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고 한 게 생각났다. A씨의 부모님은 몇 번의 조작만으로 쉽게 이용 방법을 숙지했고 앞으로 직접 공과금을 납부하기로 했다.

    ‘KB스타샷(Star Shot)’은 국민은행의 모바일 뱅킹 앱(응용프로그램)인 KB스타뱅킹에서 카메라 촬영만으로 공과금 납부가 가능한 서비스다. KB를 상징하는 스타(Star)와 촬영 또는 빠름을 의미하는 샷(Shot)의 합성어다. 공과금 용지를 들고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납부하는 불편을 줄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공과금은 종류에 따라 납부하는 화면이 다르고 고지서에 있는 내용을 일일이 입력하는 사례가 많아 불편했지만, KB스타샷 서비스는 고지서 촬영만으로 자동으로 정보를 인식해 납부 화면으로 바로 전환된다. 특히 분기별로 납부하는 부가가치세는 입력 항목이 많아 영업점에서 직접 납부하는 일이 많았지만, 이제는 한 번의 촬영만으로 납부가 가능하다. 명함이나 인쇄물에 있는 계좌번호를 촬영하면 문자정보 인식을 통해 간편하게 계좌이체도 가능하다.

    최근 서비스 확대 개편을 통해 고객은 영업점 방문 없이 KB스타샷에서 통장, OTP, 증명서 등의 중요 증서를 모바일로 신청하고 우체국의 본인지정 등기우편을 이용해 받을 수 있다. 신청부터 교부까지 모두 비대면으로 이뤄져 편의성이 한층 강화됐다.

    이와 함께 기존에 영업점 창구에서 주로 처리했던 각종 변경, 신고, 재발급 거래를 통합하고 대화형 사용자환경(UI)을 제공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거나 팩스로 제출했던 각종 서류도 카메라 촬영으로 영업점 직원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다. 작은 글씨를 보기 힘든 시니어 고객이나 저시력 고객을 위해 KB스타샷 전체 거래 화면에서 큰 글씨 모드를 제공한다.

    KB스타샷은 별도의 앱 설치 없이 KB스타뱅킹 앱 로그인→전체메뉴→좌측 스타샷 아이콘을 클릭해 이용할 수 있다.

    ADVERTISEMENT

    1. 1

      '순환출자 고리 열쇠' 현대모비스…중간지주사 전환 추진 중인 SKT 관심

      기업 지배구조 개편이 증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올 들어 한진칼과 아시아나 등 대기업 주가가 지배구조 관련 이슈로 요동치자 투자자 관심도 커졌다. 전문가들은 “지배구조 개편 작업이 진행 중인 현대자동차그...

    2. 2

      피보나치 수열로 본 국내 증시 투자법

      이탈리아 수학자 피보나치가 발견한 피보나치 수열(1, 1, 2, 3, 5, 8, 13, 21, 34, 55, 89, 144….)은 자연과 우주의 질서를 설명해주는 지표로 인식되고 있다. 피보나치 수열을 ...

    3. 3

      원화 약세, 너무 두려워 말자

      최근의 원화 약세엔 몇 가지 이유가 있지만, 결론부터 말하면 그리 오래 가지 못할 것이다. 이유를 따져보면 최근 원유 가격 강세와 4월의 외국인 주주 배당 송금으로 인해 달러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한국이 수입하는 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