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英 하원 "노딜 브렉시트 막아라"…연기 법안 통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영국 하원이 3일(현지시간) 아무런 합의 없이 유럽연합(EU)에서 떨어져 나가는 '노 딜'(no deal) 브렉시트(Brexit)'를 막기 위한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날 하원은 노동당 이베트 쿠퍼 의원이 대표 발의한 브렉시트 연기 법안을 찬성 313표, 반대 312표로 가까스로 가결했다.

    이 법안은 오는 12일 '노 딜' 브렉시트가 발생하지 않도록 테리사 메이 총리가 브렉시트 시기를 추가 연기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법안은 그러나 구체적으로 브렉시트를 얼마나 연기할지에 관해서는 규정하지 않았다. 다만 메이 총리가 브렉시트를 얼마나 연기할지를 결정하면 의회 승인을 얻거나 의회에 브렉시트 연기 시기를 조정할 수 있는 방안을 허용하도록 했다.

    이날 하원을 통과한 법안은 빠르면 다음날인 4일 상원을 다시 통과해야만 최종 확정된다.

    앞서 EU는 영국 하원이 지난달 말까지 EU 탈퇴협정을 승인할 경우 브렉시트 시한을 당초 예정된 3월 29일에서 5월 22일로 연기해주기로 했다.

    그러나 승인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는 4월 12일 '노 딜' 브렉시트를 하는 방안과 5월 23일 유럽의회 선거에 참여하는 것을 전제로 '장기 연기'를 하는 방안을 선택지로 제시했다.

    영국 하원에 이어 상원이 브렉시트 연기 법안을 통과시키더라도 실제 브렉시트를 연기하려면 EU 나머지 27개 회원국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이와 관련해 EU는 오는 10일 정상회의를 열고 브렉시트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EU "노딜 브렉시트 땐 즉각 국경에 세관 설치…통행·통관 통제"

      "영국산 수입품에 관세 부과…영국산 치즈·육류 반입 금지"유럽연합(EU)은 3일 영국이 아무런 합의 없이 EU를 탈퇴하는 이른바 '노딜 브렉시트'가 발생하면 곧바로 영국과의 국...

    2. 2

      英 하원, "'노 딜'은 막자"…브렉시트 연기 법안 통과

      노동당 이베트 쿠퍼 의원 등 발의…빠르면 내일 상원서 표결추가 연기 위해서는 EU 27개 회원국 승인 필요하지만 전망 불투명영국 하원이 3일(현지시간) 아무런 합의 없이 유럽연합(EU)에서 떨어져 나가는...

    3. 3

      英의 브렉시트 혼란에 날 선 獨·佛…"분명한 입장 제시해야"

      메르켈 "질서있는 브렉시트위해 끝까지 노력해야"…4일 아일랜드 방문영국이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놓고 혼란을 거듭하는 데 대해 독일과 프랑스 당국 및 정치권에서 비판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