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대우조선 매각 본계약 체결에 지역사회·노조 일제히 비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노조 "모든 계약 철회 전 대화 없어…실사단 육탄저지로 막을 것"
    거제상의 "지역 경제 타격 등 패닉상태가 될 정도로 걱정"
    대우조선 매각 본계약 체결에 지역사회·노조 일제히 비판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위한 본계약이 체결되자 거제 지역사회와 노조는 졸속 밀실야합이라며 거세게 비판했다.

    특히 노조는 본계약 체결 이후 현대중공업 실사단이 대우조선 실사를 시작한다면 육탄저지를 통해 이들의 출입을 막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은 8일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대우조선 지분 인수 계약서에 서명했다.

    이날 대우조선 직원들과 지역사회는 본계약 체결 여부를 초조하게 기다렸다.

    이후 본계약 체결 사실이 알려지자 실망을 감추지 못하며 지역사회와 직원 목소리를 무시한 일방적 졸속 계약이라고 일제히 집중포화를 퍼부었다.

    하성현 대우조선지회 총무부장은 "본계약 체결은 여론과 노동자들을 외면한 졸속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지역사회 목소리를 들어봐도 이번처럼 지역경제 붕괴를 초래한 밀실야합은 반대한다는 게 한결같은 반응"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본계약이 체결됐으니 매각 절차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나중에 기업결합심사에서 매각이 무산되더라도 영업활동에 타격을 입어 회사 부실화를 초래할 것"이라며 "비록 본계약이 체결됐으나 매각 철회를 위한 투쟁은 노조와 지역사회가 연대해 계속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 매각문제 해결을 위한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 이광재 집행위원장은 "현대중 실사가 시작되면 대우조선의 재무적 상황은 물론 각종 특허가 걸린 기술이나 노하우까지 상세히 들여볼 것"이라며 "현대중 입장에서는 추후 기업결합심사에서 매각이 취소되더라도 손해 볼 게 하나도 없게 됐다"고 주장했다.

    거제상공회의소 관계자는 "본계약 체결 소식을 접한 뒤 주변 모든 사람이 지역의 경제 타격 등을 패닉상태가 될 정도로 걱정하고 있다"며 "지역 실업률이 높고 집값도 바닥을 치며 빈 점포가 늘어나는데 본계약 체결 발표가 나니 심적으로 힘들다"고 토로했다.

    특히 노조는 이동걸 은행장이나 현대중 실사단이 대우조선을 찾으면 물리적 충돌까지 불사하겠다고 밝혀 추후 매각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약 6개월간 진행될 실사가 시작되면 회사 내부사정이 현대중에 낱낱이 공개돼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대외 이미지나 신뢰도가 하락해 수주마저 어렵게 된다는 게 노조의 설명이다.

    하 총무부장은 "모든 계약을 철회할 때까지 이동걸 산업은행장이나 현대중 실사단은 한 걸음도 대우조선 문턱을 넘을 수 없을 것"이라며 "실사단의 대우조선 실사는 결국 지역 전체를 고사하는 행위나 마찬가지라 노조 입장에서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현대重그룹, 대우조선해양 품고 '한국조선해양' 출범

      EU·중국·일본서 기업결합 승인 이후 중간지주사 설립현대중공업그룹은 8일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관한 본계약을 체결하고 대우조선해양 임직원의 고용안정과 협력업체 기존 거래선 유지 등을...

    2. 2

      산업은행-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민영화 본계약 체결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민영화를 위한 본계약을 8일 체결했다.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의 최대주주가 된다.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로 출범하는 조선통합지주사의 2대 주주로 참여한다. 조선통합...

    3. 3

      대우조선 민영화 20년만에 확정…"고용·협력업체 유지"

      신임 사장에 내부출신 이성근씨…권오갑 "노조 집단행동도 이해"이동걸 "영구채 협상 타결"…현대重 "기업결합심사, 최대한 빨리"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지분을 현대중공업그룹으로 넘기는 본계약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