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민주당 "좋은 결과 기대했는데" vs 한국당 "북미정상회담 결렬 안타까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여야가 한반도 비핵화의 중대 분수령이었던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것과 관련해 아쉬움을 표명하면서도 북한과 미국의 대화가 지속하기를 기대한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8일 오후 구두논평을 통해 "좋은 결과를 기대했는데 북미 양국이 하노이 선언이라는 합의에는 이르지 못해 아쉽다"라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을 들어보면 양측이 상당히 여러 가지의 다양한 논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 안에는 일부 진전된 사안도 있고, 일부 진전되지 못한 것도 있고, 또 여러 가지 쟁점들이 최종적으로 타결되지 못한 부분도 있었던 것 같다. 추후에 ‘회담의 지속성을 갖고 노력해보자’는 의미로 이해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적인 군사훈련이나 추가적인 대북제재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보이면서 더 상황을 악화시키지는 않겠다는 뜻을 비쳤다"면서 "추후에 회담을 다시 이뤄내지 않을까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만희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번 하노이 미북정상회담을 통해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인 진전과 한반도의 평화 정착이 있기를 소망했는데 아무런 합의나 진전 없이 회담이 결렬된 점에 안타깝다"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이어 "한국당은 앞으로 북한 비핵화를 위한 회담이 조속히 재개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이면서 짤막한 논평을 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또한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오늘 정상회담에서 완전한 합의에 이르지 못한 점은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차 정상회담을 합의문 없이 마친 뒤 전용기 에어포스원을 타고 다시 미국으로 향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고비 맞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문대통령 구원등판 주목

      북미대화 당분간 답보 불가피…김정은 서울 답방도 '안갯속'북미정상 '향후 만남' 여지 남겨…조기 한미정상회담·대북특사 등 검토할 듯김정은 북한 국무위...

    2. 2

      [하노이 담판 결렬] 美전문가들 "준비 부족 때문"

      마이클 코언 청문회·국경 장벽 문제, 영향 줬을 수도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 정상회담이 합의 없이 마무리된 데 대해 준비 부족 때문이라고 진단했다.조...

    3. 3

      컸던 기대만큼 진한 아쉬움…긴박했던 '하노이 외교전' 2주

      트럼프 트위터로 하노이 개최 처음 알려…의제 협상 '18시간 밀당'美 비건 대표 '엄지 척'에 기대감 컸지만 결국 핵담판 합의 못해260일만의 재회 트럼프-김정은 첫날 웃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