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힐링푸드] 고혈압에 좋은 `주꾸미 비빔면`…"시금치와는 안돼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오징어와 문어에 비해 육질이 부드럽고 깊은 맛이 나는 주꾸미는 보통 내장과 먹물통을 제거하고 살짝 데쳐 통째로 먹습니다.

    주꾸미에는 타우린이 많아 `바다에 사는 자연 피로회복제`라 불릴 정도로 피로회복에 탁월한데요.

    또 DHA 등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있어 체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을 맑게 하는 효능이 있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빈혈, 당뇨 등에도 도움을 줍니다.

    맛도 좋고 영양도 만점인 주꾸미로 겨우내 잃었던 입맛을 되살리는 `주꾸미 비빔면`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꾸미 비빔면>

    ▲ 재료

    주꾸미 48g, 소면 80g, 양파 20g, 당근 10g, 고추장 20g, 고춧가루 20g, 설탕 10g, 올리고당 10g, 간장 10g, 다진마늘 10g, 삶은 계란 25g, 참기름 5g, 적색 양배추 10g, 청상추 15g, 오이20g, 깨소금5g, 깻잎3g

    ▲ 만드는 법

    1) 당근, 오이는 얇고 어슷하게 썰고 양파, 적색 양배추, 깻잎, 청상추는 채 썰어 준비합니다.

    2) 끓인 물에 주꾸미를 적당히 데칩니다.

    3) 고추장, 고춧가루, 설탕, 올리고당, 간장, 다진마늘을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4) 소면을 삶습니다.

    5) 그릇에 삶은 소면과 손질한 야채를 담고 양념장을 넣습니다.

    6) 참기름, 깨소금, 삶은 계란을 올려 마무리합니다.

    ▲ 셰프의 Tip

    주꾸미는 오래 데치면 질기고 맛이 떨어지므로 끓는 물에 약 20초 정도만 데치는 것이 좋습니다.

    <주꾸미 고르는 법>

    주꾸미를 고를 때는 다리와 머리, 눈을 확인해야 합니다.

    다리의 흡반이 뚜렷하고 머리색이 어두우며 눈 아래 금테가 선명한 것이 신선한 주꾸미입니다.

    <주꾸미 손질법>

    주꾸미 대가리 속에 손가락을 넣어 뒤집은 후, 먹물과 내장을 제거하고 눈알과 입을 잘라냅니다.

    굵은 소금 1큰술과 밀가루 2큰술을 넣고 주물러 준 다음 흐르는 물에 씻으면 됩니다.

    ■ 주꾸미의 한방적 효능

    동의보감에서 주꾸미는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며 담석 용해, 간장 해독 기능을 강화해준다`고 쓰여 있습니다.

    특히 스태미나를 강화하는 보양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전해집니다.

    주꾸미는 DHA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철분과 칼슘, 칼륨,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돼 있어 빈혈과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주꾸미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타우린도 많아 면역력 향상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지방함량이 1%미만으로 체중관리와 비만 예방에도 좋습니다.

    ■ 주꾸미와 궁합이 맞는 음식

    주꾸미는 돼지고기와 음식 궁합이 잘 맞습니다.

    돼지고기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데 주꾸미와 함께 섭취할 경우 주꾸미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해줌으로써 돼지고기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 주꾸미를 먹을 때 피해야 하는 음식

    시금치에 함유된 수산 성분은 체내에서 칼슘과 결합할 경우 신장이나 방광에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칼슘이 풍부한 주꾸미와 함께 먹을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도움말 : 이승구 아워홈 셰프 / 강만호 자생한방병원 원장(한방내과 전문의)>

    ※`힐링푸드`는 제철 음식 재료로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법(레시피)과 재료의 한방적인 건강 효능을 알아보는 코너입니다.

    전민정기자 jmj@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한경 '지속가능 미래 조명' 기후환경언론인상

      오상헌 한국경제신문 산업부장(오른쪽)이 30일 넷제로2050기후재단(이사장 장대식·왼쪽)이 주최한 국제 기후 포럼에서 ‘2025년 기후환경언론인상’을 받았다. 재단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국민 인식 변화를 이끌어내는 등 기후 환경 저널리즘 발전에 노력했다”고 수상 이유를 설명했다.이날 ‘전환의 기로에서: 글로벌 기술, 협력, 정책 이행으로 여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주제로 열린 포럼에선 기후기술을 중심으로 정책 이행력 강화와 글로벌 협력 확대 방안이 논의됐다.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기조연설에서 “정부와 업계 모두 발상의 전환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김채연 기자

    2. 2

      [모십니다] 2025 ESG 경영혁신 포럼

      한경미디어그룹과 한경매거진&북이 11월 11일 ‘2025 ESG 경영혁신 포럼’을 한국경제신문사 18층 다산홀에서 개최합니다. 포럼 주제는 ‘이재명 정부의 기후에너지 정책과 기업의 대응 전략’입니다.이창훈 서울대 환경대학원 특임교수(전 한국환경연구원장)가 ‘이재명 정부의 기후에너지 정책의 변화’를 주제로 기조 발제를 합니다. 또 김효은 글로벌인더스트리허브 대표(전 외교부 기후변화대사)가 ‘트럼프 시대, 탄소중립 국제 동향과 과제’, 김성우 김앤장 환경에너지연구소장이 ‘글로벌 기후정책 변화에 따른 기업의 시사점’을 주제로 발표합니다.이어 하지원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에코나우 대표)의 사회로 오일영 기후에너지환경부 기후에너지정책관, 조영준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장, 이한경 에코앤파트너스 대표, 고윤주 LG화학 최고지속가능전략책임자가 기업의 대응전략에 관해 토론할 예정입니다.●일시: 11월 11일(화) 오후 2시~5시20분●장소: 한국경제신문사 다산홀(18층)●참가 등록(무료): hankyung.com/esg/forum주최: 한경미디어그룹 한경매거진&북

    3. 3

      '생글생글' 내달부터 우편으로 배송합니다

      한국경제신문은 청소년의 경제 지식을 함양하고 문해력, 생각하고 글 쓰는 힘을 키워주기 위해 청소년 경제 전문지 ‘생글생글’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한경을 구독하는 독자가 추가로 ‘생글생글’을 신청하면 매주 본지와 함께 무료 배달했습니다. 하지만 지국에서 일간지(한경)와 주간지(생글생글)를 함께 배달하는 과정에서 누락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이에 ‘생글생글’ 배달을 11월 첫째 주 발행호(제917호)부터 우편 발송 방식으로 바꿉니다. 비용이 들더라도 독자 여러분께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전달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판단해서입니다. 아울러 ‘생글생글’은 앞으로 본사 자동이체로 구독료를 납부하는 독자에게 우선 제공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자동이체 전환 문의(1577-5454)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