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日 "강제징용 판결 정부간 협의 응하라"…韓공사 불러 회답 촉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외무성, 주일 한국대사관 차석 공사 불러…韓, 이미 수용 거부 밝혀
    日 "강제징용 판결 정부간 협의 응하라"…韓공사 불러 회답 촉구
    일본 정부가 12일 한국 법원의 강제동원 피해자 손해배상 판결과 관련해 우리 정부에 정부 간 협의에 응할 것을 재차 요청했다.

    외무성에 따르면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이날 오전 주일 한국대사관의 김경한 차석 공사를 불러 일본 정부의 정부 간 협의 요청에 회답할 것을 촉구했다.

    외무성은 "지난달 9일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에 한일 청구권 협정에 근거해 협의를 요청했지만 지금까지 한국 정부의 동의를 얻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9일 한국 법원의 징용 판결과 관련해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에 따른 정부 간 협의를 요청하며 '30일 이내'(2월8일까지)에 답변을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우리 정부는 첫 요청을 받은 직후 일본 측의 협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일반적인 외교 채널을 통한 협의를 지속한다는 방침을 밝혔었다.

    그런데도 일본 정부가 다시 정부 간 협의에 응할 것을 요청한 것은 '분쟁 해결절차를 밟으려 노력했으나 한국 정부가 응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해외 여론에 호소하려는 의도인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가 계속 협의에 응하지 않을 경우 같은 의도에서 제3국 위원이 포함된 중재위원회를 만들자고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저출산 일본의 고육책…저소득층 대학생 교육비 '무료' 추진

      3~5세 아동 보육비도 무상화…아베정권 '전세대형 사회보장' 일환일본 정부가 내년 4월부터 저소득층 가구의 대학생들에게 수업료와 입학금을 면제해주고 장학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2. 2

      日 "中해경선 4척, 센카쿠 일본 영해 침범"

      해상보안청, 국제협력 담당과 신설 방침…中견제일본 정부가 11일 중국 해경국 선박이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 자국 영해에 침범했다고 밝혔다.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중...

    3. 3

      日외무상, 문희상 "일왕, 위안부 사죄해야" 발언에 "말조심해야"

      일본 외무상이 문희상 국회의장이 외신 인터뷰에서 일왕이 위안부 문제에 대해 사죄해야 한다고 말한 것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냈다.11일 NHK와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전날 필리핀 방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