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개인 파생상품시장 진입 문턱 낮춘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거래소, 증거금 등 개선키로
    코스닥 선물 등 상품도 다양화
    한국거래소가 가상화폐 등에 쏠리는 개인투자자의 위험투자 수요를 금융시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파생상품 시장 진입 문턱을 낮추는 방안을 추진한다.

    정창희 거래소 파생상품시장본부장(부이사장)은 3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개인이 가상화폐나 사설 선물업체 등에 투자했다가 피해를 입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며 “위험투자 수요가 음지로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 파생상품 시장 진입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생상품 시장은 은행이나 증권사 등 거액의 자산을 굴리는 기관투자가 위주로 대부분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개인 자격으로 파생상품에 투자하려면 3000만원의 예탁금을 내고 총 70여 시간에 걸친 사전교육과 모의거래 과정 등을 이수해야 한다.

    거래소는 우선 개인의 위험 부담 능력을 고려한 종합적인 진입제도 개편안을 마련하는 한편, 합리적 위험 관리를 위해 위탁증거금 제도를 정비할 계획이다.

    또한 코스피200 옵션 만기를 다양화하고 코스닥시장 활성화 지원을 위해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 중소형주로 구성된 KRX Mid200 선물과 코스닥 섹터지수 선물 등을 연내 도입, 상장하기로 했다.

    장외 파생상품 거래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거래소는 모든 장외 파생상품 거래정보를 관리하는 거래정보저장소(TR)를 연내 설립할 예정이다. 오는 4월까지 TR 시스템 개발업체를 선정하고 내년 7월부터 가동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한국거래소 국민행복재단,대학 장학생 선발하고 연탄나르기 봉사활동도

      KRX(한국거래소) 국민행복재단(이사장 정지원)은 30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한국거래소 본사에서  '2019년 KRX DREAM 대학생 장학생 장학증서 수여식'을 가졌다.이어 ...

    2. 2

      '결산시즌 상장폐지 요주의'…거래소 시장대책 마련

      올해 주총 집중 예상일은 3월 22·28·29일한국거래소는 30일 상장폐지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결산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시장관리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혔다.거래소는 우선 감사보고서 ...

    3. 3

      [인사]한국거래소

      <부서장> ▷비서실장 박종식 ▷경영지원본부 IT관리부장 이창진 ▷경영지원본부 정보사업부장 이충연 ▷유가증권시장본부 채권시장부장 이종복 ▷유가증권시장본부 조사마케팅부장 신병철 ▷코스닥시장본부 혁신성장지원부장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