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트럼프 "中과 협상 잘 진행돼" 거듭 낙관…"경제수치 정말 좋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트럼프 "中과 협상 잘 진행돼" 거듭 낙관…"경제수치 정말 좋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미·중 무역분쟁 해결을 위한 중국과의 협상이 잘 진행되고 있다며 낙관적 입장을 거듭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중국과의 협상은 아주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미·중 양국은 베이징에서 7∼8일(현지시간) 차관급 실무 대표단 협상을 갖고 양국의 무역 불균형 해소와 지식재산권 보호, 중국의 차별적 기업보조금 축소 등 현안을 논의했다.

    양측은 당초 이틀로 예정됐던 협상을 하루 더 연장해 9일에도 진행하기로 했다고 이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미국 측 제프리 게리시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와 중국 측 왕서우원(王受文) 상무부 부부장 등 양국 대표단이 대면 협상에 나선 것은 지난해 12월 1일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만나 90일간 조건부 무역전쟁 휴전에 합의한 이후 처음이다.

    실무 협상이 원만히 끝나면 양국 협상 대표인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와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가 이달 중 미국에서 회동해 진전된 논의를 이어갈 전망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6일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근 시 주석과 대화한 사실을 전하며 "나는 정말로 그들이 합의를 성사하고자 한다고 생각한다"고 낙관적 견해를 밝혔다.

    4일에도 "시 주석과 내가 깊이 참여하고 있고, 최고위 협상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른 트윗에선 "경제 수치들이 정말로 좋아 보인다"며 "만약 지금 우리가 가진 것처럼 급격하게 오른 정상화된 금리 대신, 내가 과거 행정부와 같이 오랜 기간 제로 금리를 가졌었다면 상상할 수 있겠는가.

    그건 정말 쉬웠을 것"이라며 자신이 금리 인상 등 쉽지 않은 여건에서도 경제 호황을 이뤘음을 내비쳤다.

    그는 또 다른 트윗에는 '대통령은 수년간 철강산업의 가장 크고 훌륭한 지지자다.

    우리는 정말 잘하고 있다.

    관세는 우리가 경쟁하도록 해줬다.

    불공정한 무역법 때문에 철강산업 일자리를 잃은 것은 불공평했다'고 말한 철강산업 근로자의 발언도 올렸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미중 무역협상 하루 더 연장…협상 타결 기대감 고조

      미국과 중국이 무역 협상 일정을 9일까지 하루 더 연장했다. 미국 협상 대표단인 스티븐 윈버그 에너지부 차관보는 8일 협상지인 중국 베이징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재까지 협상이 잘 진행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

    2. 2

      김용 총재, 임기 3년 남겨두고 돌연 사임…트럼프의 '세계은행 때리기'에 지쳤나

      김용 세계은행 총재(사진)가 임기를 3년여 남겨두고 사임 의사를 밝혀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재임했던 2012년 임명된 김 총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후 미 정부와 여러 현...

    3. 3

      중국, 대규모 대두 수입으로 미국과 화해 시도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전쟁 해소를 타진하는 협상에 맞춰 미국산 대두를 대규모로 구매한다.중국의 대두 수입업자들은 베이징에서 열리는 미·중 무역협상에 발맞춰 미국 수출업자들과 최소 18만t에서 최대 90만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