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20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향해 "지난 여야 5당 합의 직후 혼란에 대해 명확한 입장표명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정미 "선거제 합의, 한국당이 딴소리…나경원, 입장 내놔야"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선거제도 개혁을 위해 5당이 사인한 합의서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한국당에서 다른 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한국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합의된 것이 아니다', '권력구조와 동시에 논의돼야 한다'고 말하며 합의문서에서 완전히 빗겨 난 주장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아니라면 내가 왜 단식을 풀었겠는가"라며 "합의문 문구를 하나하나 손보고 뜯어고치고, 직접 서명까지 했던 나 원내대표가 부정한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도 "여야 5당의 합의사항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은 하는데, 그 방안을 어떻게 할 것이냐를 적극 검토한다는 것이 팩트"라며 "한국당이 여러 이야기를 하는데 구상유취하고 어이없는 부분을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전날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군소정당 이익을 위해 설계된 제도로 저지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이 주를 이뤘다고 한다"며 "사실상 5당 합의를 무색하게 하는 대단히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