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주 경제와 민생 챙기기에 집중한다.

16일 청와대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다음날인 17일 청와대에서 취임 후 처음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난주 교육부, 고용노동부에 이어 5개 부처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외부 공식 일정을 바지 않고 정책 일정에 대비했다. 일각에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방문이 사실상 어려워진 가운데 국정 운영 순위가 남북관계에서 민생으로 이동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뿐만 아니라 '발등의 불'인 경제, 민생 문제를 돌보는 게 시급하다는 의견도 많다. 특히 문 대통령의 국정 운영 지지율 하락 주요 원인으로 민생, 경제 부진이 꼽히는 만큼 분위기 반전을 위해 절실한 시점이란 의견도 있다.

아울러 청와대에서는 여야가 전날 선거제도 개혁 방안과 관련한 합의문 채택에 성공, 12월 임시국회가 열리게 된 것을 두고 기대를 내비치고 있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탄력근로제 확대 논의, 사립 유치원 비리 의혹 관련 개선책 마련 등 가장 뜨거운 현안을 두고 무작정 대치하기 보다는 머리를 맞댈 여건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다만 핵심 쟁점인 선거제 개혁의 경우 구체적인 쟁점에 대한 합의 없이 다소 원론적인 합의에 그친 데다,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내용과 범위를 두고도 여야가 충돌할 가능성이 커 청와대와 야당의 관계 개선을 기대하기는 여전히 쉽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