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 보며 샷…골프 황제처럼 누리고 대리석문 아래…옛 황제처럼 거닐다
타이거 우즈(미국)가 샷을 날린 세계 최고의 골프 코스에서 아침 라운드를 즐긴다. 5성급 호텔에서 1000가지 산해진미로 ‘인생 점심’을 먹는다. 오후엔 지중해 고대문화유적 탐방에 나선다. 골프 마니아라면 한 번쯤 꿈꿔봤을 ‘올킬’ 골프 투어다. ‘신들의 휴양지’ 터키 안탈리아에선 일상처럼 일어나는 일이다.

15분 거리에 17개 골프장 빼곡

지중해 보며 샷…골프 황제처럼 누리고 대리석문 아래…옛 황제처럼 거닐다
정확히 말하면 안탈리아의 작은 도시 벨렉이다. 골퍼들에겐 기회의 땅이다. 세계적인 투어 프로들이 누볐던 코스를 마음껏 돌아볼 수 있다. 몽고메리 맥스로열 골프장과 수에노 디럭스 골프리조트가 대표적이다. 맥스로열은 유러피언 프로골프투어 플레이오프인 ‘레이스 투 두바이(Race to Dubai)’ 첫 번째 대회 터키항공오픈을 열었던 곳이다. 2013년부터 이 대회를 매년 개최해온 터키항공은 거액의 초청료를 투자해 타이거 우즈 등 거물급 골퍼들을 안탈리아로 불러들이고 있다. 수에노 골프클럽은 수에노 호텔스 골프 벨렉을 사이에 두고 양쪽으로 18홀 규모의 챔피언십골프장 2곳(듄스코스,파인코스)이 양 날개처럼 활짝 펼쳐져 있는 곳이다. PGA 디자인컨설팅그룹의 감독하에 설계된 이 골프장은 키 큰 유칼립투스 나무와 소나무가 어우러져 사철 아름다운 풍경을 연출한다. 듄스코스와 파인코스 모두 전장이 6413m로 긴 편이다. 벙커와 호수가 각각 128개, 20개씩으로 똑같이 설계됐다는 점도 이색적이다.

벨렉은 10㎞의 지중해 해안선을 따라 골프코스가 그림같이 자리 잡고 있어 마치 하나의 거대한 골프 파라다이스를 연상케 한다. 남쪽으로는 아름다운 지중해, 북쪽으로는 눈 덮인 토러스 산맥을 바라보며 샷을 날릴 수 있다. 어느 곳이든 숙소 호텔에서 짧게는 도보 3분, 길게는 셔틀 15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게 매력이다.

캐디 없이 직접 카트를 운전하는 이국적 골프라운드도 흥미롭다. ‘버기’로 불리는 2인용 카트는 그린을 제외하고 필드 안 어디든 마음대로 들어갈 수 있다. 한국에선 꿈꿀 수 없는 일이다. 35유로 정도만 내면 골프채도 빌려준다. 드라이빙 레인지 사용료가 10유로, 공 한 바구니가 3유로쯤 한다. 그린피는 대개 150유로 안팎이지만, 상당수 리조트가 그린피를 받지 않고 무제한 골프라운드를 제공한다.

술 밥 놀이 모든 게 ‘올인원’

지중해 보며 샷…골프 황제처럼 누리고 대리석문 아래…옛 황제처럼 거닐다
골프코스를 끼고 자리 잡은 50여 개의 5성급 호텔은 골퍼는 물론 동반 가족들의 편안한 숙박과 식사까지 책임진다. 대부분 객실료에 모든 것이 다 포함돼 있는 ‘올인클루시브(all-inclucive)’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동남아시아보다 약간 비싼 듯하지만 지중해를 낀 천혜의 경치와 5성급 호텔 시설, 월드클래스 골프장 등을 감안하고, 추가비용 없이 마음껏 먹고 마시고 즐기는 실제 비용을 따져보면 경제적이다. 유럽인들의 휴가철인 여름 시즌만 피한다면 가성비 최고의 허니문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바로 안탈리아다. 젊은이들의 신혼여행지로 떠오른 곳이 멕시코의 칸쿤이라면 터키엔 안탈리아가 있다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다. 두 곳 모두 올인클루시브가 특징이다. 이상훈 하나투어 과장은 “한국의 겨울이 터키에선 비수기여서 깜짝 가격이 가능하다”고 귀띔했다.
지중해 보며 샷…골프 황제처럼 누리고 대리석문 아래…옛 황제처럼 거닐다
도착하는 순간부터 샴페인이 제공된다. 호텔방 안에 있는 모든 음료와 술은 물론이고 호텔 내에서 운영하는 어떤 레스토랑의 식음료도 무료다. 아이리시 바에 가면 고급맥주가, 바에 가면 위스키가 공짜다. 음료와 술을 포함해 120여 가지를 마음껏 맛보고 무제한 즐길 수 있다. 디저트 카페에선 다양한 종류의 케이크와 마카롱, 아이스크림, 초콜릿 등이 무료다.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터키식 사우나와 스파에서 호사를 누릴 수도 있고 실내외 수영장, 키즈클럽, 극장 등 레저시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쉬엄쉬엄 둘러볼 고대문화 유적 지천

지중해 보며 샷…골프 황제처럼 누리고 대리석문 아래…옛 황제처럼 거닐다
골프 라운드 중간중간 ‘쉬어가기’ 관광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커다란 매력이다. 호텔을 캠프삼아 가까운 고대도시 유적지로 반나절 또는 당일치기 관광이 가능하다. 반경 30분(25~40㎞)부터 4시간(300㎞) 이내 거리에 그리스, 로마 등 고대도시 유적지가 흩어져 있다. 벨렉지역에서 차로 20~30분 거리에 1만5000석 규모의 고대 원형극장인 아스펜도스(Aspendos)를 포함해 안탈리아 구시가지와 페르게 고대도시 유적지, 아폴로 신전이 있는 시데 유적지, 안탈리아 고고학 박물관 등 10여 군데의 역사 및 자연 관광코스가 즐비하다. 특히 아스펜도스는 로마시대 유적이 잘 보존돼 있어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아스펜도스 원형극장은 아크로폴리스 시대에 공연, 집회, 선거, 재판 등을 하던 곳으로 지금도 보존상태가 훌륭하다. 약 1만5000명이 앉을 수 있는 극장 무대에 동전 하나를 떨어뜨리면 맨 뒷자리까지 소리가 울린다. 고대의 자연음향 효과는 지금도 손색이 없어 오페라 등 각종 공연이 열리고 있다. 이곳으로 가는 길에 AD 2세기경 로마시대에 지어져 수차례 재건축된 아스펜도스 다리를 지나게 된다. 지금은 지진으로 무너졌지만, 2세기께 건설된 공중 수로와 타우루스산맥에서 흘러내리는 물로 자라는 목화밭이 시야에 들어온다.

하루 정도 시간을 넉넉히 잡고 지중해 해안을 거슬러 좀 더 올라가면 그리스 신들의 전설이 녹아 있는 올림푸스 산도 케이블카로 오를 수 있다. 산타클로스(성니콜라스 추기경)의 고향 뎀레 유적지와 수중도시 게코, 파묵칼레 등도 둘러볼 수 있다.
지중해 보며 샷…골프 황제처럼 누리고 대리석문 아래…옛 황제처럼 거닐다
안탈리아 자체도 치열한 역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곳이다. 이곳의 옛 이름 팜필리아(Pamphylia)는 BC 7세기 리디아부터 시작해 페르시아, 알렉산더, 프톨레마이오스와 셀레우코스를 거친 ‘여러 종족의 땅’이다. BC 159년 페르가몬 왕국의 아탈로스(Attalos) 2세가 세운 항구도시 ‘아탈로스의 도시’가 훗날 안탈리아로 불리게 된다. 그 후에도 로마와 오스만제국을 거치는 굴곡진 역사의 흐름을 거쳤다. 구시가지에서는 지금도 다양한 문화유적과 건축양식을 만나볼 수 있다. 안탈리아 시내 관광은 ‘성벽의 안쪽’을 뜻하는 칼레이치(Kaleici)에서 시작된다. 4.5㎞의 성벽은 걸어서 돌아볼 수 있다. AD 132년 로마 황제의 방문을 기념하기 위해 시민들이 대리석으로 화려하게 만든 하드리아누스 황제의 문은 구시가지 관광이 시작되는 관문과도 같다. 세월의 흔적이 반짝이는 골목을 따라 걷다 보면 아기자기한 선물가게와 멋스러운 레스토랑을 지나 100년은 족히 넘은 고택도 만날 수 있다. 길가엔 선명한 오렌지 나무가 바람에 흔들거린다. 안탈리아 국제영화제의 심벌 골든 오렌지다.
지중해 보며 샷…골프 황제처럼 누리고 대리석문 아래…옛 황제처럼 거닐다
40m의 높이로 우뚝 솟아 있는 나선형 첨탑 이블리 미나레(Yivli Minare)는 안탈리아의 상징이다. 터키 여행 전문가인 나은경 나스커뮤니케이션 대표는 “오스만 투르크는 술탄의 막강한 지배력을 바탕으로 다문화, 다민족, 다종교를 인정하는 포용력을 보여줬다. 그 덕분에 안탈리아에는 기독교 교회와 이슬람 사원이 공존하는 독특한 건축양식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중해 보며 샷…골프 황제처럼 누리고 대리석문 아래…옛 황제처럼 거닐다
역사에 관심이 많다면 안탈리아 고고학 박물관에 가볼 만하다. 1988년 유럽에서 올해의 박물관으로 뽑힌 곳이다. 선사시대부터 로마, 셀주크, 오스만 시대의 유물까지 만나볼 수 있다.

안탈리아(터키)=이관우 기자 leebro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