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진 靑 기강…野 "조국 민정수석 사퇴하라" 총공세
정부 부처를 감시해야 하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원이 피감 기관으로 ‘셀프 승진’을 시도했던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폭행, 음주운전, 업무시간 골프 등에 이어 청와대 직원들의 일탈 및 비위 행위가 연일 터져 나오면서 보수 야당은 물론 범여권에서도 청와대의 인적 쇄신을 요구하는 공세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공직기강’을 총괄하는 조국 민정수석(사진)의 사과와 함께 비서실을 개편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30일 청와대에 따르면 특별감찰반원인 김모 수사관은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개방직 5급 사무관에 응모했다. 김 수사관이 6급인 만큼 사무관으로 채용된다면 승진이동이 되는 셈이었다. 당시 청와대 내부에서는 부처 감찰업무를 하는 수사관이 감찰 대상인 곳으로 승진이동을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김 수사관이 당시 과기부 5급 채용에 지원한 사실을 민정수석실에서 인지하고 논란의 소지가 발생할 수 있음을 지적해 지원을 포기하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호실 직원의 음주 폭행, 전 비서관의 음주운전 적발은 물론 특별감찰반원의 업무 시간 골프 향응 논란 등 청와대 직원들의 부적절한 행동이 도를 넘으면서 정치권의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경제난으로 국민은 허리가 휘어가는데 청와대 특별감찰반 직원들만 근무시간에 골프채를 휘두르며 신선놀음을 했다”고 비판했다.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직원이 근무 시간에 다른 감찰반 직원들과 골프 회동을 벌인 정황이 나타난 데 따른 지적이다.

그는 조 수석을 겨냥해 “특감반을 책임지는 조 수석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만 하니 근무기강이 해이해진 것”이라며 “국민에게 사과하고 사퇴하는 게 정답”이라고 지적했다. 조 수석이 최근 업무와 무관한 경제문제 등에 대해 자신의 소신을 SNS에 올린 것을 꼬집은 것이다.

범진보 진영으로 꼽히는 민주평화당도 “(해외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귀국과 동시에 청와대 2기 진용 개편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도 “한심함을 넘어 우려스러울 지경”이라며 “촛불에 부끄럽지 않은 청와대로 거듭 태어나길 당부한다”고 비판 대열에 가세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