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송갑석 의원 "5·18계엄군 국가유공자 지정 취소해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송갑석 의원 "5·18계엄군 국가유공자 지정 취소해야"
    더불어민주당 송갑석(광주 서구갑) 의원은 26일 "5·18계엄군의 국가유공자 지정을 전면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5·18 계엄군에 대한 국가유공자 지정이 적법하고, 계엄군 중에서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사람만 취소할 수 있다는 답변을 국가보훈처에서 들었다"며 "계엄군 진압의 위법성이 밝혀졌는데도 국가유공자를 유지하는 것은 5·18에 대한 모독"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불허하는 등 5·18을 홀대했던 박승춘 전 보훈처장을 추종하는 세력들이 아직도 보훈처 곳곳에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는 것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그는 "국가유공자가 존경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보훈처가 가짜 유공자들을 명명백백 가려내어야 한다"며 국가보훈처의 공식 입장을 촉구했다.

    앞서 송 의원은 5·18계엄군의 국가유공자 취소를 위한 관련 법안을 재·개정하기 위해 국가보훈처에 질의서를 보냈다가 이러한 답변을 들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군 직무수행 중 피폭돼 백혈병 걸렸다면 국가유공자 해당"

      부산지법, 보훈청에 행정소송 제기한 40대 승소 판결군에서 직무수행 중 허용기준치를 넘는 방사선에 피폭돼 제대 후 백혈병에 걸렸다면 국가유공자 자격이 있다는 취지의 판결이 나왔다.부산지법 행정1단독 박운삼 부장판사는...

    2. 2

      보훈처, 국가유공자 대출시 연대보증인→보증보험 대체

      국가보훈처는 국가유공자와 제대군인을 대상으로 하는 '나라사랑대출' 때 연대보증인을 '보증보험'으로 대체한다고 5일 밝혔다.그간 부동산 등의 담보를 제공하기 어려운 국가유공자들은 나라사랑대...

    3. 3

      3·7·11공수특전여단, 5·18 성폭행 가해부대로 지목

      가해자는 특정 안 돼…국방부 "진상조사 활동 때 적극 지원할 것"5·18 민주화운동을 총검으로 무차별 진압했던 계엄군이 학생과 주부 등을 성폭행한 충격적인 사실이 확인되면서 이제는 가해 부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