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英 '브렉시트 협상 타결' 발표에 EU 측 "최종 타결된 것 아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유럽연합(EU)을 대표해 영국과의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협상을 이끌어온 미셸 바르니에 수석 대표 측은 13일(현지시간) 브렉시트 협상 초안에 합의했다는 영국 정부의 발표에 대해 아직 협상이 최종 타결된 것은 아니라며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다.

    EU 측 바르니에 수석대표의 대변인은 이날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협상이 아직 최종적으로 마무리된 게 아니다"면서 "EU는 (영국과의) 합의 내용을 축적해 가고 있다"며 조심스럽게 말했다고 AP 통신을 비롯한 언론이 보도했다.

    이런 가운데 EU는 14일 오후 영국을 제외한 27개 회원국의 대사 회의를 소집했다.

    이 자리에서 바르니에 수석대표는 브렉시트 협상 진전 내용에 관해 설명하고 협상 결과에 대해 회원국의 의견 수렴 및 추인을 밟는 과정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EU는 브렉시트 협상에서 결정적인 진전이 있다고 평가되면 곧바로 임시 EU 정상회의를 열어 브렉시트 협상을 마무리 짓는다는 방침이다.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당초 이달 중순께 임시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지난달 17, 18일 열린 EU 정상회의 때까지 브렉시트 협상에서 진전이 없자 임시 정상회의 일정을 확정하지 않았다.
    英 '브렉시트 협상 타결' 발표에 EU 측 "최종 타결된 것 아냐"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영국 前 총리 3명 "브렉시트 재투표하라"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왼쪽)의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협상 계획이 그 어느 때보다 불안정한 상황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브렉시트 조건 협상에서 영국과 유럽연합(EU)이 의...

    2. 2

      "브렉시트 무역방안으로 불이익"…20여개국 WTO서 항의

      '관세율 쿼터 쪼개기' EU 방안에 반대…"시장접근 유지 안되면 보상" 요구미국과 중국을 포함한 20여 개 세계무역기구(WTO) 회원국들이 유럽연합(EU)이 제시한 브렉시트(영국의 EU 탈...

    3. 3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애플과 강달러, 뉴욕 증시를 짓누르다

      애플과 달러 강세가 뉴욕 증시를 짓눌렀습니다. 중간선거 이후 주가가 오를 것이란 희망은 점점 희미해지고 있습니다.12일(현지시간) 다우는 602.1포인트, 2.32% 급락했습니다. S&P 500 지수는 1.97%,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