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욱 핏펫 대표가 반려동물 소변검사 키트 ‘핏펫 어헤드’의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다.  /전설리 기자
고정욱 핏펫 대표가 반려동물 소변검사 키트 ‘핏펫 어헤드’의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다. /전설리 기자
고정욱 핏펫 대표는 지난해 초 반려견 제롬이 소변을 보지 못하고 피를 흘리는 것을 발견했다. 동물병원에 데려가니 요로결석이란 진단이 나왔다. 개복 수술로 결석을 제거했다. 반려견의 요로결석은 일찍 발견하면 약물로 치료할 수 있다. “엄청난 고통이었을 텐데 말을 못해 끙끙거리기만 했다는 걸 생각하니 마음이 너무 아팠어요.” 고 대표가 반려동물 헬스케어업체 핏펫 창업에 나선 계기가 된 일이다. 그해 6월 창업해 크라우드 펀딩업체 와디즈를 통해 자금을 모집, 올해 4월 ‘핏펫 어헤드’를 출시했다. 반려견, 반려묘의 소변을 시약막대에 묻혀 각종 색깔이 들어 있는 비색표에 올려놓은 뒤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을 구동해 스캔하면 요로결석 요로감염 당뇨병 등 각종 신장질환과 간질환 등 10여 가지 질병을 진단해주는 제품이다.

반려동물 질병예방에 효과적

[이달의 으뜸중기제품] 핏펫 동물 소변검사 키트 '핏펫 어헤드', "아픈 반려견 본 후 회사 관두고 검사 키트 개발"
국내에 반려동물의 체외검사기술과 정보기술(IT)을 결합해 질병을 진단하는 제품은 없었다. 창업 초기 주변에선 “제품이 없는 데는 이유가 있다. 수요가 없을 것”이란 반응이 많았다. 하지만 고 대표는 포기하지 않았다. 자신과 같은 일을 겪은 이들이 살 것으로 봤다. 예상은 맞았다. 와디즈에서 목표자금의 2500% 이상을 모집했다. 반 년 만에 2만5000개가 팔렸다. 핏펫 어헤드는 자체 온라인몰과 롯데백화점 등 백화점, 올리브영 등 헬스앤드뷰티(H&B) 매장, 오픈마켓 등에서 판매한다. 고 대표는 “제품을 매장에서 팔자고 하는 유통업체도 많다”고 전했다. 미국 캐나다 일본 태국 등으로 수출도 추진 중이다.

“핏펫 어헤드는 편리하고 싸며 정확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라고 고 대표는 설명했다. 이 제품과 스마트폰만 있으면 동물병원에 갈 필요없이 집에서 질병을 진단할 수 있다. 시약막대를 스캔하면 곧바로 결과가 나온다. 1회 검사할 수 있는 제품(일회용 시약막대, 비색표 등 포함) 가격은 1만4900원이다. 앱은 딥러닝 영상처리 기술로 질병을 진단한다. 고 대표는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동물용 의료기기로 공식 인증을 받았다”며 “동물병원 등에서 활용하는 분광기(빛 파장 원리를 활용해 소변을 분석하는 기계)보다 정확도가 더 높다”고 말했다.

진료비 부담, 사회적 비용 절감도

고 대표는 중앙대 경영학과 졸업 후 삼성SDS에 입사해 3년간 개발자로 일했다. 삼성SDS 입사 당시 반려동물 혈액으로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사업을 주제로 발표했을 정도로 반려동물 헬스케어 사업에 관심이 많았다. 고 대표는 “증상 등을 말하지 못하는 반려동물의 질병은 예방하기가 어려워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한다”며 “핏펫 어헤드로 질병을 일찍 알게 되면 진료비 부담을 덜고, 연간 100억원에 이르는 유기동물로 인한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으로 병원 연계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반려동물이 아프다는 진단이 나오면 앱을 통해 가까운 동물병원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동물 안면인식 솔루션도 선보일 계획이다. 사람 손의 지문과 같이 개 코에 있는 무늬인 비문도 모두 다르다. 이를 통해 동물 신원을 식별할 수 있다. 핵심 기술은 핏펫 어헤드와 동일한 영상처리기술이다. 이 기술은 동물등록제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고 대표는 “정부가 유기동물을 줄이기 위해 동물등록제를 시행하고 있으나 칩을 삽입하는 과정 등이 동물에게 고통스러워 등록이 저조한 상황”이라며 “이 기술을 활용하면 고통 없이 등록할 수 있어 동물등록제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

‘이달의 으뜸중기 제품’은 이메일(sjlee@hankyung.com)로 신청받습니다. 한국경제신문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10~11월 으뜸중기 제품 △시코드-스마트 블루투스 헤드셋 위드유 △코아드-스피드도어 △성원제이에스-철재선반 원더랙플러스 △핏펫-핏펫 어헤드 반려동물 소변검사키트 △동양에스앤티-무동력음이온공기정화기 △아기연구소-이드베베 일회용 침받이 원데이빕스 △다인스-발 각질제거기 트리케라 △아베크-펫 헬스 케어러 아베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