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남북 NLL 불법조업 정보교환, 10년 만에 재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인천시 옹진군 연평면 망향전망대에서 바라본 NLL과 북녘/사진=연합뉴스
    인천시 옹진군 연평면 망향전망대에서 바라본 NLL과 북녘/사진=연합뉴스
    남북 군사당국이 NLL 불법조업 정보교환을 10여 년 만에 복원한다.

    2일 국방부는 "남북 군사당국이 '9·19 군사분야 합의서'와 제10차 남북장성급 군사회담 합의사항 이행 차원에서 서해북방한계선(NLL) 일대의 제3국 불법조업 선박에 대한 일일 정보교환을 재개했다"고 밝혔다.

    남북은 2004년 6월 4일 체결한 '6·4 합의서'에 따라 불법조업 선박(중국 어선) 정보를 2008년 5월까지 교환했다가 중단했다. 이날 교환은 공유 중단 이후 10여 년 만의 복원이다.

    국방부는 "남북 군사 당국은 오늘 오전 9시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통해 서해 해상에서 조업 중인 '제3국 불법조업 선박 현황'을 상호 교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08년 5월 이후 중단되었던 제3국 불법조업 선박 정보교환이 재개된 것은 서해 NLL 일대에서의 우발적 무력충돌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최근 남북 군사 당국간 추진되고 있는 지·해상, 공중에서의 적대행위 중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 등과 함께 한반도 평화 구축에 의미 있는 조치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이달 5일부터 예정된 한강하구 공동조사 등 '9·19 군사분야 합의서'가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공동의 노력을 지속 경주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국방부 "北, 물리적으로 NLL 인정한다고 판단"

      국방부는 30일 북한이 사실상 물리적으로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인정하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이진우 국방부 부대변인(공보과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서해 NLL과 관련한 질문에 "서해에서(북한)의 행동을 보...

    2. 2

      11월1일부터 서해 NLL일대 北해안포 포문 폐쇄·사격 전면 중지

      황해도 내륙서도 서해상 향한 사격중지…'9·19 군사합의서' 시행국방부 "군사합의서상 NLL평화수역 조성표현, 北 NLL 인정했다는 의미"다음 달 1일부터 서해 북방한계선(NL...

    3. 3

      [국감현장] 여야, 해군 국감서 북한 NLL 인정 여부 놓고 공방

      野 "북한 자신 설정 경비계선 지속 강조하면서 NLL 인정안해"與 "북한에서 부당통신하지만, 北 함정의 NLL 침범은 없어"19일 충남 계룡시 계룡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해군본부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북...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