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러·터키·獨·佛 정상, 시리아내전 평화적 종식 논의…美 빠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터키서 시리아 논의 4자회담 개최…"연말까지 시리아 개헌위 구성·운영 추진"
    "시리아인 주도 통합적 정치과정 지지"…쿠르드 겨냥 "분리주의 배격"
    러·터키·獨·佛 정상, 시리아내전 평화적 종식 논의…美 빠져
    8년 차 시리아내전의 평화적 종식방안을 모색하는 러시아·터키·독일·프랑스의 4자 정상회담이 터키에서 열렸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이스탄불 바흐뎃틴저택에서 만나 시리아 사태의 평화적 해법을 논의했다.

    이날 4자 정상회담은 시리아 개헌위원회 가동, 시리아 북서부 이들립 비무장지대 등 휴전 유지, 난민 귀환대책에 논의 초점이 맞춰졌다.

    네 정상은 회담 후 공동선언문을 통해 반군의 최후 거점 이들립 등에서 휴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유엔 중재로 시리아인이 주도하고 모든 세력을 포함하는 정치적 과정을 지지한다고 발표했다.
    러·터키·獨·佛 정상, 시리아내전 평화적 종식 논의…美 빠져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가 치러질 수 있도록 연말까지 제네바(유엔)에 전후(戰後) 헌법(개헌)위원회를 구성해 개최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정상들은 또 시리아의 주권을 침해하고 영토 단일성을 해치는 분리주의 시도를 배격하고, 난민의 안전하고 자발적인 귀환에 필요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인도주의 단체가 빠르고 안전하게, 방해 없이 시리아 전역에 접근할 수 있도록 그 활동을 보장하라고 주문했다.

    아사드 대통령 퇴진 요구는 사라졌다.

    반군을 도운 에르도안 대통령은 "국내외 시리아인이 아사드의 운명을 결정할 것이며, 여기 있는 사람들에 달린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러시아와 터키는 시리아내전에서 각각 정부군과 반군을 편들며 서로 반대 진영에서 싸웠으나, 작년부터 이란과 손잡고 시리아 사태 해소 논의를 주도하고 있다.

    독일과 프랑스에는 유럽연합(EU)의 우경화와 분열을 막기 위해 난민 사태를 예방하고 해외 난민이 귀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러·터키·獨·佛 정상, 시리아내전 평화적 종식 논의…美 빠져
    이날 회의에는 시리아에서 러시아·터키와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미국은 빠졌다.

    미국과 이스라엘이 견제하는 이란도 제외됐다.

    두 나라는 시리아 내에서 이란의 패권 확장을 극도로 경계하고 있다.

    유엔 주도 시리아 평화협상은 러시아·시리아의 승리가 확실시된 작년부터 공전하며 진전을 보지 못했다.

    러시아가 주도하는 시리아 논의 체제인 '아스타나 회의'와 '소치 정상회의'는 '긴장완화지대' 등 시리아 사태와 관련한 구체적인 합의와 이행 절차를 도출하는 성과를 얻었으나 서방이 배제된 채 진행되며 내전 종식과 전후체제 논의에 한계를 노출했다.

    메르켈 총리는 4자 회담 후 "이것은 구속력이 있는 합의는 아니지만, 시리아 사태 해소에 동력을 부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시리아 비무장지대 철수시한 임박…"반군, 합의 깨고 포격"

      민간단체·시리아 매체 보고…"중화기 철수 시한 어긴 것"전문가 "러에 반군 거점 공격 명분 줄 것…터키군, 과격단체 공격할 수도"시리아 북서부 '비무장지대' 철수 ...

    2. 2

      美당국자 "이란 있는한 시리아 남겠지만 지상군주둔 아닐수도"

      제프리 시리아 담당 美특사 뉴욕 유엔본부서 취재진에 설명미국이 이란 견제를 위해 시리아에 계속 개입하겠지만 그 방법이 지상군 주둔은 아닐 수 있다고 미국 고위 당국자가 밝혔다.미국의 시리아 특사 제임스 제프리는 27...

    3. 3

      '정찰기 피격' 러 "시리아에 S-300 공급"… 이스라엘 겨냥

      국방장관 "푸틴 대통령 지시로 시리아 방공망 현대화"푸틴 "이스라엘 해명, 러 국방부 결론에 배치돼"이스라엘군의 시리아 공습 여파로 정찰기가 격추된 러시아가 시리아 방공망 수준을 높이기로 했다.시리아를 안방 드나들듯...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