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응급실 도착 환자 4시간 방치해 뇌사상태"…의료사고 하소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응급실 도착 환자 4시간 방치해 뇌사상태"…의료사고 하소연
    오토바이 사고로 병원 응급실을 찾은 20대가 이틀 만에 회복이 불투명한 혼수상태에 빠졌다.

    가족은 "병원의 뒤늦은 대처로 납득할 수 없는 의료사고가 발생했다"며 울분을 터뜨렸다.

    26일 전북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 19일 오후 5시 30분께 전주시 한 도로에서 이모(24)씨가 탄 오토바이가 도로 표지판을 들이받았다.

    이씨는 사고로 얼굴을 다쳐 이날 오후 6시 15분께 인근 병원 응급실로 옮겨졌다.

    환자를 이송한 구급대원은 "이씨가 장애물과 충돌해 얼굴을 다쳤으나 제때 치료를 받으면 생명에는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당시 병원을 찾은 가족에게 설명했다.

    이씨 누나는 "동생을 처음 봤을 때 입을 다쳐서 말은 잘하지 못했지만, 필담이 가능할 정도로 의식이 또렷했다.

    손짓과 몸짓 등 신체 활동도 원활했다"고 기억했다.

    가족들은 응급실에 누운 이씨가 손을 잡고 '괜찮다'는 의사 표현을 할 정도로 건강에 큰 이상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가족이 제시한 병원 진료기록에도 사고로 인한 얼굴 주변 부상 외에는 심각한 증상은 없는 것으로 기록돼 있다.

    이씨가 응급치료를 받은 시각은 병원에 도착한 지 4시간이나 지난 오후 10시께였다고 가족들은 주장했다.

    의료진은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이씨 목에 관을 삽입하려다가 실패하자 기관을 절개해 기도를 확보했다.

    이 과정에서 극심한 경련과 발작 증세를 보인 이씨는 20분 가까이 심장이 멎었다가 심폐소생술을 통해 소생했다.

    그러나 이씨는 심정지로 뇌에 심각한 손상을 입어 이틀 뒤인 21일 회복이 불투명한 혼수상태에 빠졌다.

    가족들은 병원의 안일한 대응이 환자 상태를 악화시켰다고 하소연했다.

    이씨 아버지는 "응급실에 도착한 아들은 4시간 동안 단 한 번도 치료다운 치료를 받지 못했다"며 "구급대원이 입에 물려준 거즈와 솜뭉치가 치료의 전부였다"고 말했다.

    이어 "금요일인데도 주치의는 환자 옆에 없었고 인턴과 레지던트, 간호사만이 응급실을 지키고 있었다"며 "이 한심한 시스템이 아들을 죽음 직전으로 내몰았는데 거대한 병원 앞에서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무력감이 슬프다"고 울분을 토했다.

    병원 측은 전반적인 치료 과정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밝혔다.

    병원 관계자는 "호흡곤란을 겪는 환자의 기도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무언가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당시 의료진을 상대로 좀 더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환자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여러 검사를 진행했을 뿐 방치하거나 치료를 소홀히 하지 않았다.

    의료진은 매뉴얼에 따라 조처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법알못] "분만중 사망한 아기, 이유라도 알았으면" 의료사고 내게 일어난다면?

      "제왕절개 수술 전까지 건강했던 태양이(태명)가 하늘나라로 떠났습니다. 왜 갑자기 죽었는지 사망 원인이라도 알고 싶습니다."부산에 거주하고 있는 구모(36)씨는 지난달 8일 오전 11시 32분경 부산 해운대구에 있는...

    2. 2

      전문의가 의료기기 영업사원에 대리수술 시켜 환자 뇌사

      사고 나자 수술 전 동의서 서명 위조·진료기록 조작…7명 송치의료기기 영업사원에게 대리수술을 시키고 환자가 뇌사상태에 빠지자 진료기록 등을 조작한 전문의와 간호사 등이 검거됐다.부산 영도경찰...

    3. 3

      진료실·수술실서 'REC 버튼 꾹'… '몰래 녹음' 환자 늘었다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진료실 내 촬영 및 녹음은 허용되지 않습니다.’지난 22일 서울 강동구의 한 대학병원 진료실 출입문에는 이 같은 내용의 안내 스티커가 붙어 있었다. 최근 진료 기록을 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