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삼바, 지배력 변경 없이 회계방식 변경이 문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지배력 변경 없이 회계방식을 바꾸고 공정가치를 평가한 게 문제라는 입장을 26일 밝혔다.

윤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의 종합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김 의원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2년부터 삼성바이오에피스를 관계회사로 봤어도 지배력 변화가 있을 때 회계처리를 바꾸는 건데 (변화가) 없었다면 회계처리 방식을 바꾼 게 문제 아니냐"고 묻자 윤 원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윤 원장은 "저희 문제 제기는 지배력 변경이 없었는데도 그걸 공정가치로 바꿔 평가했다는 부분에 초점이 맞춰졌다"며 "그런 식으로 평가를 바꾸는 게 잘못됐다는 걸 지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종속회사가 아닌 관계회사로 보고 그에 따른 가치 부풀리기가 있었다고 보는 게 금감원 입장인가"라고도 물었고 이에 대해서도 윤 원장은 "그렇다"고 거듭 확인했다.

또 김 의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2012∼2014년 회계처리 방식을 종속회사가 아닌 관계회사로 보기로 금감원 내부에서 정리했다는 보도가 사실인가"라며 확인을 요청했다.

이에 윤 원장은 "그 부분이 증권선물위원회 쪽에서 논의된 부분"이라며 "(관계회사로 봐야 한다고) 증선위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장 "삼바, 지배력 변경 없이 회계방식 변경이 문제"
애초 금감원은 2015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회계 변경하는 과정에서 고의 분식회계가 있었다고 보고 조치 원안을 제출했다.

그러나 증선위는 그 이전인 2012∼2014년 회계처리 과정도 종합 검토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김 의원은 윤 원장에게 "이걸 보면 금감원이 결과적으로 완패한 것"이라며 "금감원이 단추를 잘못 끼는 바람에 일이 복잡해졌다는 평가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윤 원장은 "감리 결과를 토대로 안건을 올렸고 저희 논리에 다소 취약한 부분을 지적한 증선위 의결을 수용해 재감리 보고서를 제출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여태까지 저희가 한 것에 큰 하자가 있다고 생각 안 한다"며 "크게 보면 처음에 저희가 문제 삼은 부분과 지금 재감리해서 올라가는 부분이 큰 부분에서는 같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증권선물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다음주 수요일(31일) 증선위에서 논의해 심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정무위 국감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평가 실무를 담당한 국민연금공단의 애널리스트인 이승진 씨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씨는 기업가치 평가 당시 콜옵션을 반영하지 않은 이유를 묻는 국회의원 질의에 "당시 콜옵션이 주석 공시된 것으로 아는데 당시 시장 변동성이 커 본연 업무인 포트폴리오 업무에 집중했다"고 답했다.

이어 "지분가치를 (담당) 하는 사람이 반영을 했어야 하는데 전달 과정에서 미숙함이 있었던 것 같다"고 인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