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일치기 방북 일정…7~8일 서울 방문해 문 대통령 면담
비핵화-종전선언 '빅딜' 가능성 주목…2차북미정상회담 논의할 듯
나워트, 종전선언 질문에 "한·일 동맹과 긴밀하고 지속해서 조율"
北비핵화 조치 가능성에 "북한行 비행기 탈 만큼 자신감 느낀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오는 7일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날 예정이라고 미 국무부가 2일(현지시간) 밝혔다.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폼페이오 장관의 이 같은 방북 일정을 발표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평양 방문에 이어 당일 서울을 1박2일 일정으로 방문, 문재인 대통령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만나 방북 성과를 공유한다고 나워트 대변인은 덧붙였다.

4번째가 되는 그의 이번 방북은 이런 일정상 당일치기가 될 예정이다.

그는 북한 방문에 앞서 6일 일본을 방문,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을 만난다.

한국 방문 일정을 마친 8일에는 중국을 찾아, 중국 측 카운터파트와 만나 북한 문제 등 양국 간 지역 및 국제적 이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나워트 대변인은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의 예정된 `10월 방북' 일정이 조기에 확정되면서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다시 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북한이 희망하는 종전선언에 미국이 문을 여는 듯한 태도 변화가 감지돼 비핵화 조치-종전선언 빅딜 성사 가능성도 커진 것으로 전망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평양 방문에서 북한 비핵화 조치와 종전선언 '빅딜' 담판을 포함한 북미 관계 개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등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누차 "곧 만나게 될 것"이라며 김 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했다.

국무부는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에서 북한으로부터 한층 진전된 비핵화 조치가 나올 것으로 기대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북한이 어떠한 (비핵화) 조치를 했거나 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대화는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고, 우리가 북한행(行) 비행기를 타고 대화를 지속할 만큼 자신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지속해서 북한과 대화하고 있고 진전하고 있다"며 "갈 길이 멀지만, 이번 회담에서 계속해서 다음 단계로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북한 비핵화 시점과 관련해선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은 임의로 기한을 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며 시한을 정해 서두르지 않을 것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그 목표를 향해 일하고 있고, 해야 할 일이 많다는 것은 안다.

나는 폼페이오 장관이 대화를 계속하길 고대한다는 것을 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김정은 사랑' 발언에 대해선 "지도자들이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면 좋은 일"이라며 "우리의 최종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트럼프 정부의 '선(先) 비핵화, 후(後) 제재 해제' 원칙을 재차 강조했으나, 종전선언에 대해 한국, 일본과의 조율을 언급해 미국의 입장에 일부 변화가 있는지 주목된다.

그는 북미 간 신뢰 구축을 위한 제재 완화 가능성에 대해 "미국 독자제재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효력은 계속 유효하다"며 "그 점에서는 아무것도 변한 게 없으며 우리는 전혀 압박을 완화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유엔총회 연설에서 주장한 미국의 '선(先) 조치'에 대한 질문에는 "우리의 정책은 변하지 않았다"면서도 "한국과 일본 등 카운터파트와 이번 여행(방북)에 대해 긴밀하고 지속적인 조율을 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종전선언 관련 질문에도 "우리는 한국과 일본과 긴밀히 조율하고 있으며 우리가 이번 방문을 할 때 그들과 만나길 고대한다"라고 말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북한 인권 문제 지적에 "인권은 항상 중요하며 문제 제기를 두려워하지 않지만, 지금 우리의 최우선 과제이자 우리가 집중하는 것은 비핵화"라고 답변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끔찍한 인권 유린자(김 위원장)와 사랑에 빠졌다'는 질문엔 "평화는 노력할 가치가 있다고 말하고 싶다"고 반박했다.

앞서 미 국무부는 지난달 26일 뉴욕에서 폼페이오 장관이 리 외무상을 만난 뒤 "폼페이오 장관이 다음 달 평양을 방문해 달라는 김 위원장의 초청을 수락했다"며 방북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리 외무상이 지난달 29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일방적인 무장 해제는 있을 수 없다"며 미국의 '선 조치'를 촉구하고,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일 종전선언에 대해 "비핵화와 바꿀 흥정물이 아니다"라고 발표하면서 양측간 힘겨루기가 재연되는 양상을 보였다.

이 같은 치열한 샅바 싸움 탓에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시기가 늦춰질 가능성도 일각에선 거론됐다.

애초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8월 말 4차 방북에 나설 예정이었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비핵화 진전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전격 취소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