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오늘부터 6개월간 불법체류자 자진출국 기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법무부, 단속 대신 자진출국 유도…적발되면 최장 10년 입국금지
    오늘부터 6개월간 불법체류자 자진출국 기간
    법무부는 불법 체류 외국인의 자진귀국을 유도하기 위해 1일부터 6개월간 '특별 자진출국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불법 체류·취업자가 내년 3월까지 자진해서 출국할 경우 추후 입국규제 등 불이익 조처를 하지 않기로 했다.

    반대로 이 기간 단속에 적발된 불법체류자는 한 단계 높은 입국규제 규정이 적용돼 길게는 10년간 입국이 금지된다.

    법무부는 불법 체류를 단속만으로 근절하기 어려운 현실적 여건을 고려해 자진출국을 유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불법체류자는 2016년 20만8천971명에서 지난해 25만1천41명, 올해 8월 기준 33만5천455명으로 급증하고 있다.

    해마다 약 8만7천여 명이 새로 유입되는 반면, 단속으로 강제 출국하는 외국인은 연평균 3만여 명 수준이다.

    법무부는 단기방문 비자로 출입국을 반복하며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불법 취업자를 막기 위해 불법취업 위험군을 분류하고 비자발급을 제한하기로 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단기 비자 불법취업 유형을 분석 중이며 결과에 따라 비자발급 제한대상을 선별해 올해 안에 정책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불법체류자 1년 새 10만명 증가… 총 33만명 넘어

      주광덕 의원, 법무부 '불법체류 외국인 현황' 자료 공개국내 불법체류자가 올해 10만 명 증가해 총 33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이 23일 공개한 ...

    2. 2

      '도로 위 흉기' 외국인 불법체류자 대포차… 무면허에 뺑소니 다반사

      지난 3월 말 대구 달서구에서 러시아 국적의 외국인 A씨(24)가 차량 두 대를 연달아 들이받고 도주했다가 경찰에 붙잡혔다. A씨는 지난해 10월 관광을 목적으로 입국한 지 두 달이 지나 불법체류자 신분이었다. A씨...

    3. 3

      불법체류자 30만명 넘어… 취업알선 브로커 등 집중단속

      국내 불법체류 외국인이 30만 명을 넘었다.정부는 관광객 유치를 위한 무사증(무비자) 확대 정책에 편승한 불법체류자와 브로커를 집중 단속하고 나섰다.15일 법무부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불법체류자는 31만2천346...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