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새만금개발공사 초대 사장에 강팔문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노무현 정부 때 '8·31 대책' 주도
    "새만금사업 속도감 있게 추진"
    새만금개발공사 초대 사장에 강팔문씨
    새만금개발공사 사장에 노무현 정부 때 ‘8·31 부동산 대책’을 주도한 강팔문 전 건설교통부 주거복지본부장(사진)이 임명됐다.

    국토교통부는 30일 새만금개발공사(이하 공사) 설립 법안인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일에 맞춰 공사가 이날부터 업무에 착수했다고 발표했다. 공사는 새만금개발 사업 시행자로서 새만금 매립과 개발, 도시 조성, 투자 유치, 수익사업 등을 추진한다.

    초대 사장으로는 강 전 본부장이 임명됐다. 강 사장은 옛 건교부 등에서 신도시 건설과 산업단지 조성, 국토균형발전 등 다양한 국책사업을 추진했다. 2006년 건교부 주거복지본부장을 맡아 8·31 대책을 입안했다. 이후 건설근로자공제회 이사장, 화성도시공사 사장 등을 지냈다. 강 사장은 “공사 설립 목적이 속도감 있는 새만금사업 추진인 만큼 조기에 가시적인 성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사는 새만금 공유수면 매립권 현물출자 1조1000억원과 정부 현금출자 500억원 등 총 설립자본금 1조1500억원으로 출범한다. 설립 초기 조직과 정원은 혁신경영본부, 매립사업본부, 신전략사업본부 등 3본부(정원 80명) 체제로 시작한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월요인터뷰] 로렌스 프리드먼 "김정은, 민첩하고 뛰어난 지략가… 체제 취약성을 '자산'으로 활용"

      “격식을 갖춘 거창한 계획이 아니라 변하는 환경에 맞춰 발상을 진화시켜 가는 것이 오늘날의 전략이다.”최근 한국을 찾은 국제전략 전문가 로렌스 프리드먼 영국 런던 킹스칼리지 전쟁연구학부 교수(7...

    2. 2

      백창곤 대구컨벤션뷰로 대표 "다보스포럼같이 세계적인 '토종 컨벤션' 키울 것"

      “스위스 다보스포럼처럼 세계가 주목하는 토종 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행사를 여는 게 목표입니다.”지난 27일 ‘관광의...

    3. 3

      차성수 한국교직원공제회 새 이사장

      차성수 전 서울 금천구청장(사진)이 1일 한국교직원공제회 21대 이사장에 취임한다. 임기는 2021년 9월30일까지. 차 신임 이사장은 고려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석·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동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