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대 경구피임약, 난소암 위험 낮춘다"
합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함량을 줄이고 여러 가지 프로게스테론을 섞은 신세대 경구피임약이 젊은 여성의 난소암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애버딘 대학과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 연구팀이 15~49세 여성 약 190만 명을 대상으로 20년에 걸쳐 진행된 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가디언 인터넷판 등이 27일 보도했다.

신세대 피임약을 현재 사용하고 있거나 최근 최장 1년까지 사용한 일이 있는 여성은 난소암 위험이 최대 42%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애버딘 대학 역학 교수 리자 아이버슨 박사가 밝혔다.

과거 한때 1년 이상 경구피임약을 사용한 적이 있는 여성은 피임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난소암 발생률이 34%, 전에 피임약을 사용한 적이 있지만 사용 기간이 1년 미만인 여성은 23%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피임약 사용 기간이 긴 여성일수록 난소암 발생률이 낮았고 피임약을 끊은 후에도 수년간 난소암 위험 감소는 지속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신세대 피임약을 사용한 여성이 호르몬 함량이 높은 구세대 피임약이나 에스트로겐 없이 프로게스테론만 함유된 피임약을 사용한 여성보다 난소암 발생률이 낮았다.

이 결과는 연령, 출산 횟수 등 난소암 위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아이버슨 박사는 설명했다.

다만 이 연구결과에 한계가 있다면 50세 이상 여성의 경우를 살펴보지 않았다는 것이다. 영국 암연구학회에 따르면 매년 난소암 진단을 받는 여성의 53%가 65세 이상이라고 한다.

신세대 피임약은 야스민, 리게비돈, 세라제트, 로에스트린 20이라는 제품명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 의학 저널(BMJ: British Medical Journal) 최신호(9월 26일 자)에 발표됐다.

김주리기자 yuffie5@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