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교육부, 로스쿨 입학전형 실태조사… 블라인드면접 여부 등 점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교육부, 로스쿨 입학전형 실태조사… 블라인드면접 여부 등 점검
    교육부는 28일 법학교육위원회 제43차 회의를 열어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입학관리 현장실태 점검' 계획을 논의했다.

    교육부는 로스쿨 입학전형이 공정했는지, 장학금이 적절하게 집행됐는지 등을 확인하고자 전국 25개 로스쿨이 3년에 한 번씩 전수조사를 받도록 매년 8∼9개 학교를 골라 입학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있다.

    이는 로스쿨이 도입된 지 10년이 됐지만, 여전히 법조계 인맥이 당락에 영향을 미친다는 비판이 일기 때문이다.

    실제로 교육부가 2015년 로스쿨 도입 이후 처음으로 전국 모든 로스쿨의 입학전형 실태를 조사했을 당시 '아버지가 법무법인 ○○대표', '아버지가 ○○지방법원장'이라고 적은 자기소개서 등이 적발돼 논란이 일었다.

    교육부는 올해 8개교를 대상으로 블라인드면접 등 입학전형 기본사항을 지켰는지, 관련 법령을 준수했는지, 국고 지원 장학금 집행을 제대로 했는지 등을 들여다본다.

    25개교 전체를 대상으로는 교육과정·교원·재정상태 등 로스쿨 유지 조건을 잘 갖추고 있는지도 점검한다.

    협의회는 이날 다양한 경력의 법조인 배출, 취약계층 입학 확대 등 로스쿨 도입 10년간의 성과를 홍보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법무부에 따르면 사법시험(2008∼2017년 기준)에서는 비법학 전공자 비율이 17.85%였지만, 변호사시험(2012∼2018년 기준)에서는 비법학 전공자 비율이 49.49%로 늘었다.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에 따르면 사법시험 합격자 출신 대학도 2002∼2014년에는 40곳이었지만, 로스쿨 입학생의 출신 대학은 2011∼2015년 기준으로 102곳이다.

    다만, 이런 현상은 로스쿨 도입으로 25개 대학이 학부 법학과 신입생 모집을 중단했기 때문이라는 반론이 나오는 등 교육계와 법조계에서는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종로학원하늘교육이 올해 초 내놓은 분석 자료를 보면 2018학년도 로스쿨 합격자 중 상경계열 출신이 24.2%, 상경·사회·인문계열 출신이 63.3%로 상경계와 문과 쏠림 현상이 여전하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취업난… 로스쿨에 '보험'드는 취준생들

      서울에 있는 대학 4학년에 재학 중인 최모씨(25)는 졸업을 앞두고 부랴부랴 법학적성시험(LEET·리트)에 응시했다. 공기업 취업과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진학을 동시에 준비 중인 최씨는 원하는 기업 입...

    2. 2

      [Law & Biz] 로스쿨 입시 10월1일부터 스타트

      2019학년도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입시가 10월부터 본격적으로 막을 올린다.올해 로스쿨 원서 접수 기간은 10월1일부터 5일까지다. 수험생들은 가군과 나군에 1회씩 지원할 수 있다. 가군에서만 모집하는 대학은 건...

    3. 3

      '안희정 무죄'에 로스쿨 학생들 비판성명 "대법 판례보다 후퇴"

      로스쿨 젠더법학회 연합 "중세처럼 '피해자 품행 심판'" 비판일부 1심 지지 의견도…"가해자에 무혐의 증명 책임 지우면 '전근대식 재판'"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성폭력 혐의 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