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7일 취임한 이재갑 신임 고용노동부 장관이 '일자리 문제 해결'을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일자리 문제 해결에 우리의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고용노동부가 앞장서서 일자리 문제의 엉킨 실타래를 풀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고용 상황이 개선될 수 있도록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하겠다"며 "현재 추진 중인 일자리사업을 보다 속도감 있게 집행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도출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최저임금 현장 안착을 위해 지도·감독을 강화하면서 일자리안정자금 집행에도 만전을 기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겠다"며 "노동시간 단축이 현장에 연착륙하도록 업종별로 안고 있는 애로사항들을 찾아서 적합한 정책 대안을 고민하겠다"고 부연했다.

이어 이 장관은 "노동존중사회 실현을 위해 저와 고용노동 가족 모두의 힘을 모으겠다"며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미조직 노동자, 특고(특수고용직) 등 취약 노동자들의 노동기본권을 보호하는 것부터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현장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꼼꼼히 살펴 공정하고 대등한 노사관계 형성을 위한 법·제도 개선 노력을 지속하고 우리나라 노동권을 국제 수준으로 신장시키기 위해 ILO(국제노동기구) 핵심협약 비준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노·사·정 책임 있는 당사자들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사회적 대화가 어렵게 복원된 만큼, 새롭게 시작하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대화와 타협의 문화를 꽃피워 성과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지속해서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실업급여의 지급 기간과 지급 수준을 강화해서 실직으로 인한 생계 걱정을 줄여 구직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특고, 예술인 등 고용보험의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을 보호하기 위해 고용보험 적용 대상을 지속해서 확대하겠다"고 부연했다.

그는 노동부 직원들을 향해 "지난 33년간 고용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에서 근무했기에 여러분들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 여건에서 일하는지 잘 알고 있다"며 "고용노동부 출신으로서 여러분의 어려움을 보듬고 여러분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