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추석 연휴 앞두고 전산장애… 소비자 혼란
우리은행을 향한 소비자 불만이 커지고 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전산장애가 발생해 급여와 상여금 지급이 늦어지고 송금까지 안 되는 등 큰 혼란이 발생해서다. 게다가 우리은행이 내놓은 해명도 거짓으로 밝혀지며 우리은행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추락하고 있다.

우리은행에선 지난 21일 전산장애가 발생해 오전 8시30분께부터 인터넷뱅킹과 스마트뱅킹으로 우리은행에서 다른 은행으로, 다른 은행에서 우리은행으로 송금이 안 됐다. 기업들이 우리은행을 이용해 다른 은행에 개설된 직원 급여통장에 이체하거나, 다른 은행을 이용해 우리은행에 급여통장을 개설한 직원에게 성과급 및 월급을 이체하는 경우 모두 문제가 생겼다.

우리은행은 금융결제원의 타행 공동 전산망에 문제가 생긴 것이며 이날 오전 10시께 복구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퇴근 시간인 오후 5~6시까지 우리은행을 이용하는 직장인 대부분이 급여와 상여금을 받지 못했으며 송금도 불가능했다. 온라인 사이트에선 “우리은행의 설명을 믿을 수 없다”는 성토가 이어졌다.

금융결제원도 우리은행의 해명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금융결제원은 이날 오후 늦게 “우리은행 전산장애가 확인된 시점에 즉시 금융 공동망 및 우리은행 간 연결회선을 점검했고, 이상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우리은행을 제외한 다른 은행의 금융 공동망 업무가 장애 없이 정상 가동됐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을 이용하는 자영업자 주모씨(29)는 “21일 거래처에 온라인으로 돈을 못 보내 점포를 찾아 대금을 송금했다”며 “소비자는 맡긴 돈을 마음대로 못 쓰고 있는데 은행은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하니 답답할 따름”이라고 토로했다.

우리은행이 도입한 차세대 전산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우리은행은 전산 시스템을 교체한 지난 5월 장애가 발생하면서 인터넷뱅킹 서비스의 이체 및 타행 송금, 계좌 조회 등을 원활하게 지원하지 못했다. 다른 은행 관계자는 “우리은행이 기업의 대량 거래 때 생기는 장애 문제를 아직 완벽하게 해결하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순신 기자 soonsin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