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찬 靑국민소통수석 브리핑…"1년 전에는 상상할 수 없던 일"
"대기업 총수들, 당장 성과보다 한반도 새로운 지형에 대비해 방북"


청와대는 20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백두산 동반 방문에 대해 "두 정상 부부가 백두산에 선 그 장면만으로도 국제사회에 굉장히 감동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백두산 천지를 배경으로 선 남북 두 정상 내외, 1년 전에는 누구도 상상할 수 없는 모습이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수석은 "가야 할 길이 아직 멀고 험하겠지만 두 정상에 천지를 내어준 백두산 기운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서광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번 남북정상회담 결과가 대북 제재를 완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제가 정보를 가진 것이 없고, 당장 드릴 말씀도 없다"면서도 "다만 비핵화와 관련한 실질적 진전이 이뤄지면 여러 환경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저희도 그런 조건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남북 간 경제협력에 대해서는 "본격적으로 경협이 진행되려면 국제사회의 (제재) 문제가 풀려야 한다"고 답했다.

윤 수석은 이번 방북에 대기업 총수들이 동행한 것에 대해서는 "당장 경협에 대한 성과를 내기보다는 앞으로 전개될 한반도의 새로운 지형에 대비해 올라간 것"이라며 "여건이 조성됐을 때 많은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靑 "남북정상 백두산에 선 장면만으로도 국제사회에 감동"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