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김종대 "남북정상, 비핵화 합의해도 공개 어려울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에 동의 구해야…국내 정쟁 가능성"

    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19일 "남북정상이 비핵화에 대해 상당한 수준의 합의를 하더라도 합의문에 명기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전망했다.

    국방 전문가인 김 의원은 MBC 라디오에 출연해 "상당한 수준의 의견 접근이나 대화가 있다고 해도 큰 방향성만 공개하고 나머지는 그 내용을 갖고 미국에 가서 설명하고 동의를 구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내다봤다.

    김 의원은 "합의된 내용을 기정사실화 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압박하는 모양새가 될 경우 한반도 정세가 어려워질 수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비핵화에 관한 공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양보하려 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그는 "북한이 핵물질이 어디에 얼마나 있는지 핵탄두는 어디 있고 원자로는 어떻게 되고 있는지 다 목록으로 만들어 신고하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 불가능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그것을 다 공개하기는 어려울 것이고 이 때문에 국내에서 정쟁이 발생할 수 있다"며 "(남북정상이) 좋은 합의를 해도 국내에서 곧바로 정치적으로 뒷받침이 되지 않고 정쟁의 대상으로 휘말리는 부분을 청와대에서 제일 걱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종대 "남북정상, 비핵화 합의해도 공개 어려울 것"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한차례 면담 불발' 여야 3당 대표들, 오늘 김영남과 만난다

      북측 참석자 전날 안동춘 부의장에서 김영남 상임위원장으로문재인 대통령의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평양을 찾은 여야 3당 대표가 19일 오전 10시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과 면담을 한다....

    2. 2

      김현아 "유은혜 후보자 남편 '짝퉁회사' 대표…소송 휘말려"

      "지난해 중소기업 이름·로고 도용한 업체 공동대표 취임…비상식적"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남편이 남의 회사를 모방한 '짝퉁회사' 대표로 송사에 휘말렸다는 주장이...

    3. 3

      국방위, 정경두 국방장관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대체로 큰 흠결 없고 도덕성·전문성 지니고 있어" 평가기무사 후신 국감 두고 여야 공방…국감일정 합의 실패국회 국방위원회는 19일 전체회의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적격 의견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