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美日 내주 2차 무역협상… "車·농축산물 개방하라" vs "불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美 양자간 자유무역협정 요구에 日은 "TPP 복귀하라" 대치

    미국과 일본 정부가 오는 21일 제2차 각료급 무역협상을 할 예정이라고 교도통신이 12일 전했다.

    양국은 지난달 9~10일 워싱턴에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경제재생담당상이 참석한 가운데 무역협상을 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한 바 있다.

    미국은 당시 양자 간 자유무역협정(FTA)를 요구한데 대해 일본측은 미국에 다자간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재가입을 요청하며 맞섰다.

    특히 미국은 11월 중간선거를 의식한 듯 자동차와 농축산물 시장 개방을 강하게 요구한데 대해 일본측이 난색을 표하며 협상은 별다른 진전이 없었다.

    이에 따라 양국은 오는 21일 2차 협상을 통해 재차 접점을 모색할 방침이다.
    美日 내주 2차 무역협상… "車·농축산물 개방하라" vs "불가"
    이번 2차 무역협상에서 양국 간 무역 틀, 자동차·농산물 관세 등의 문제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면 이달 하순 열릴 예정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 간 정상회담에서 발표될 수도 있다.

    양국은 미국 뉴욕에서 개최되는 유엔총회에 양국 정상이 참석하는 만큼 오는 23일 이후 정상회담을 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율하고 있다.

    아울러 양국은 제2차 무역협상 이후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이 참가하는 미일 경제대화 개최 문제도 조율 중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일본과의 무역협상과 관련해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큰 문제가 된다는 것을 일본도 인식하고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교도통신은 "이는 일본에 쇠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을 강하게 압박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美日 내주 2차 무역협상… "車·농축산물 개방하라" vs "불가"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IMF, 마셜제도 가상화폐 법정통화 채택에 '경고'

      태평양의 섬나라 마셜제도가 디지털화폐(digital currency), 즉 가상화폐를 법정통화로 채택하려는 것에 대해 국제통화기금(IMF)이 경고를 보냈다.12일 영국 BBC방송에 따르면 현재 미국 달러를 유일한 법...

    2. 2

      중국 '가족계획 정책부서' 폐지… "산아제한 완전철폐 신호"

      국가위생건강위원회, '가족계획' 3개 부서 폐지하고 새 부서 만들어중국 정부가 가족계획(산아제한) 정책을 담당하던 3개 부서를 폐지했다.이에 따라 조만간 중국의 산아제한 정책이 완전히 철폐될 것으로 보...

    3. 3

      러시아서 만난 시진핑-아베…"한반도 비핵화 中日 공통의 목표"

      北문제·중일협력 논의…아베 "시 주석, 납치문제 해결 日입장 완전 지지"시진핑 "지역평화에 건설적 역할 하고 자유무역 굳건히 수호해야"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