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제19호 태풍 '솔릭'이 호남과 충청지역을 거쳐 북동진 중이다. 태풍이 지나는 지역에는 강풍을 동반한 많은 비가 쏟아지고 있다.

24일 기상청에 따르면 솔릭은 이날 오전 6시 충청남도를 진입한 가운데 시속 31km로 충북 지역을 지나고 있다. 솔릭은 북동쪽을 향해 이동하고 있으며 초속 20m가 넘는 강풍이 불고 있다.

약한 소형급 태풍으로 바뀐 솔릭의 강풍반경은 230㎞로 중심기압은 985hPa(헥토파스칼)이다. 최대풍속은 초속 24m(시속 86㎞)다.

솔릭은 전날 오후 6시까지 목포 앞바다에서 최대풍속 초속 35m(시속 126㎞)에 달하는 강한 중형급 태풍이었지만 내륙에 상륙하면서 다소 약해졌다. 강도는 '중' 규모는 소형으로 약화됐다.

서울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는 시점은 오전 8~9시로 동남쪽 100㎞ 부근에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태풍이 소형급으로 약해졌다고 해서 방심해서는 안 된다"며 "태풍에 의해서 비나 바람이 현재는 덜하지만, 태풍이 동해안으로 빠져나간 다음 동풍이 불면 영동 지역에 많은 비가 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오후 3시께 원산 동남쪽 약 240㎞ 부근 해상으로 빠져나갈 전망이다. 다음날 오전 9시 일본 삿포로 서남서쪽 약 280㎞ 해상에서 소멸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모든 지역에 태풍 특보가 발효됐다. 제주도에는 강풍주의보가 발효됐다. 충남 공주·논산·청주, 전북 전주·대전·세종·광주 등에는 태풍 경보가 발효됐다. 서울·인천·대구·울산 등에는 태풍 주의보가 내려졌다.

낮부터 솔릭의 영향에서 벗어나기 시작해 아침에 남부지방부터 비가 그치기 시작하고, 밤에 대부분 그치겠다. 다만 산사태와 축대붕괴, 토사 유출, 침수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계곡과 하천에서는 급격히 물이 불어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