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부산 공공기관장 인사 검증 6개 기관 우선 실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장의 인사검증이 25개 공공기관 중 6개 공사와 공단에 우선 실시된다.이는 지난달 30일 오거돈 부산시장과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이 실무협의회를 통해 공공기관 대표 임용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시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자고 합의한 데 대한 후속 조처다.

    부산시의회 다수 의석을 가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20일 오후 의원 총회를 열어 부산시의회 실무협상단이 마련한 ‘공공기관장 인사검증제도 도입을 위한 제안서’를 원안대로 통과시켰다고 21일 밝혔다.제안서는 여야로 구성된 부산시의회 실무협상단이 마련했다.

    인사검증제도의 명칭은 ‘청문회’가 가지는 용어의 부정적 어감을 고려해 ‘인사검증회’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로 했다. 우선 부산교통공사, 부산도시공사, 부산관광공사, 부산시설공단, 부산환경공단, 부산지방공사 스포원 등을 인사 검증 대상 기관으로 정했다.다만 추후 대상 기관을 출자·출연기관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인사 검증 방식은 시장이 내정한 해당 기관장 임명 후보자를 인사검증회에서 사전 검증하도록 하고,시의회가 별도로 구성하는 특별위원회가 검증 주체가 된다.인사검증회는 하루 동안 열리며 임명 후보자의 정책 소견을 10분간 청취한 뒤 질의응답 방식으로 운영한다.시장은 임명 후보자의 직업·학력·경력 사항이나 병역, 재산, 세금, 범죄 경력 등의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오는 30일 임시회에서 인사검증특위 안건이 의결돼 오 시장과 박 의장이 인사검증 협약을 체결하면, 시는 곧바로 임용 절차에 들어가 오는 10월 중순 후보자를 내정하고 시의회가 인사검증을 시행할 방침이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부산시장과 시의회의장,교육감 나눔리더 동시가입

      사진설명: 김석준 교육감(왼쪽부터)과 오거돈 부산시장,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은 20일 부산시청에서 나눔리더 동시가입...

    2. 2

      동부산관광단지에 한옥마을 대신 리조트 들어선다

      부산도시공사는 13일 동부산관광단지(오시리아) 내 사업자 미선정 10개 부지의 토지이용계획을 변경하는 오시리아 조성계획 변경안을 부산시 승인을 거쳐 고시했다.이곳은 2005년 부산 최대 관광단지로 지정된 이후 쇼핑몰...

    3. 3

      [영남 브리프] 부산 10일 '스타트업 인재 매칭 데이'

      부산시는 10일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B-스타트UP 청년인재 매칭 데이’를 연다. 부산지역 우수 청년인재의 구직 수요와 소규모 벤처기업,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의 구인 수요를 연결하기 위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