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6개월째 고용 부진이 계속돼 고용상황이 좋지 않은 데 대해 국민께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고용 쇼크' 관련 대책 마련을 위해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긴급 당정청 회의에 참석해 "당정청이 위기의식을 갖고 조속히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좀처럼 고용여건이 개선되지 않은 구조적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서 적절한 대책을 내놓겠다"며 "진단이 정확해야 올바른 대책도 마련할 수 있다"고 했다.

지난 17일 발표된 7월 취업자수 통계는 한국 경제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가 드러났다고 진단했다. 무엇보다 제조업 분야의 일자리 창출 잠재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판단이다. 7월 취업자수는 전년 동월 대비 5000명 증가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10년 1월 이후 약 8년 만에 최저치다.

홍 원내대표는 "정부여당 1년간 소득주도 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추진한 것도 이 문제의 해법을 찾아 지속가능한 경제구조 만들기 위함이었다"며 "앞으로 우리경제의 체질을 근본적 바꾸는 노력을 하는 데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제조업 분야와 중소기업 현장의 혁신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중소기업의 낮은 생산성, 낡은 경영시스템, 높은 저임금 의존 등 많은 한계 문제를 해결해야 선순환의 일자리 구조 만들 수 있다고 봤다.

그는 "정부여당은 앞으로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해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산업구조를 고도화해 현장 혁신과 제조업 르네상스를 추진하겠다"며 "자영업 문제도 일시적 대책을 넘어 구조적 해법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