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日언론 "북한, 일본인 남성 구속…스파이 혐의 가능성"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日언론 "북한, 일본인 남성 구속…스파이 혐의 가능성"
    북한이 일본인 중년 남성을 구속했다.

    11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은 이달 중 중년 남성 1명이 북한에 구속된 것을 파악하고 경위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 중이다.

    교도통신은 외무성 관계자가 이번 사안에 대해 "확인 중"이라며 해당 남성의 방북목적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아사히는 이 남성의 구속이유에 대해 알려진 내용이 없다면서도 "스파이 혐의를 받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거론했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핵·미사일,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의 진전을 꾀한다며 북·일 정상회담 실현을 기대해 왔다는 점에서 이번 사안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해당 남성의 안전확보가 먼저지만 북한 측이 대일 협상카드로 사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고 아사히는 덧붙였다.

    앞서 북한 당국에 의해 1999년 말 간첩혐의로 구금됐던 일본인 전직 신문 기자가 2년여간 억류된 적이 있다.

    일본 외무성은 대북제재의 일환으로 자국민에게 북한 방문을 자제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미-일 연이틀 무역협상 '평행선'… 美 '車관세·농업개방' 압박

      워싱턴서 9~10일 각료급 협상…추가협상 벌일 듯미국과 일본이 9~10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각료급 무역협상을 벌였지만, 뾰족한 접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이에 따라 양측은 추가 협상을 이어가기...

    2. 2

      北, 외국인 단체관광 전면 중단… 中 고위급 인사 방북 가능성

      북한이 외국인 단체관광을 20여 일간 전면 중단키로 해 배경이 주목된다. 10일 중국의 북한 전문 여행사인 INDPRK에 따르면 북한 여행사들은 11일부터 내달 5일까지 외국인 단체관광을 전면 중단할 예정이라고 중국...

    3. 3

      '조선강국 일본'의 상징, 문 닫는다

      일본 대형 중공업체인 IHI가 10일 조선업의 근거지였던 아이치(愛知)현 지타시에 있는 아이치조선소를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조선 수주량이 감소해 운영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날 “IHI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