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태풍 '야기'로 와!"…폭염 누그러뜨릴 구원투수 될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폭염에 갈라진 논바닥 /사진=연합뉴스
    폭염에 갈라진 논바닥 /사진=연합뉴스
    극심한 폭염으로 가뭄이 지속되는 가운데 제14호 태풍 '야기'가 '효자 태풍'이 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0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틀 전 발생한 '야기'는 이날 오후 3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남동쪽 580㎞ 부근 해상에서 시속 5㎞로 서쪽으로 이동 중이다.

    중심기압은 994h㎩(헥토파스칼)로 강도는 '약'이고 크기는 소형이다. 강풍 반경은 250㎞다.

    여러 예상 경로 중 현재 가장 가능성이 큰 경로는 일요일인 12일 오후 3시께 제주 서귀포 남남서쪽 370㎞ 부근 해상을 지나 월요일인 13일 오후 3시께 중국 칭다오 남동쪽 230㎞ 부근 해상을 통과하는 것이다.

    이후 화요일인 14일 오후 3시께는 북한 신의주 서남서쪽 260㎞ 부근 해상, 수요일인 15일 오후 3시께는 북한 청진 북북서쪽 110㎞ 부근 육상을 지나는 경로가 유력하다.

    기상청 관계자는 "'야기'는 서쪽으로 확장하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북서진해 중국 동쪽 해상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주변 환경을 고려할 때 크고 강한 태풍으로 발달하기는 어렵겠지만, 12일부터 지금보다는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대로라면 '야기'가 서해 상을 지나 중국 랴오둥반도에 상륙한 뒤 북한-중국 국경 부근을 지나면서 우리나라는 일요일인 12일부터 화요일인 14일까지 태풍의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특히 서해안과 남해안, 제주도, 중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강한 바람이 불고 전국에 국지성 소나기가 내릴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유희동 기상청 예보국장은 "우리나라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비가 내려 기온이 내려갈 가능성이 있다"며 "다만, 태풍이 작은 형태를 유지하면 태풍으로부터 수증기 유입이 매우 적어 강수가 없을 수 있어 폭염을 누그러뜨리기에 역부족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그러나 예상 진로 변경 가능성이 매우 큰 만큼 태풍이 전혀 다른 방향으로 나갈 수도 있다.

    기상청은 북서진하는 '야기'가 한반도 쪽으로 방향을 틀지 않고 그대로 중국 내륙 지방으로 나아갈 가능성도 열어뒀다.

    이 경우 우리나라는 계속해서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작고 폭염과 열대야가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야기'가 북한-중국 국경 부근이 아닌 남한과 가까운 북한 황해도 쪽으로 진출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전국에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비가 내리면서 폭염은 약해지겠지만 대신 태풍 피해를 볼 가능성도 있다.

    유희동 국장은 "세 번째 시나리오대로라면 우리나라 중북부 지방을 중심으로 폭염이 해소되는 정도를 넘어 태풍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수원 37도·서울 36.7도 불볕더위… 곳곳 번개 동반한 소나기

      주말을 앞둔 10일 전국 곳곳의 수은주가 35도를 웃도는 불볕더위가 이어진 가운데 일부 지역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내렸다.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30분 현재까지 낮 최고기온은 경기 수...

    2. 2

      태풍 '야기' 북상 중…가뭄 극심 제주에 단비 뿌려줄까

      7월 강수량 평년 13%에 그쳐…농민 "효자 태풍 돼주길"제14호 태풍 '야기'가 제주 쪽으로 북상한다는 소식에 가뭄으로 속이 타들어 가는 농민들이 단비를 뿌려주고 가길 고대하고 있다.10...

    3. 3

      33도 넘는 폭염 광주·전남 한 달째… 재난급 피해 누적

      낮 기온 33도가 넘는 폭염이 광주와 전남에서 한 달째 이어지고 있다.10일 광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기준 낮 최고기온은 광주 풍암 38.4도, 광주 과기원·담양 37.4도, 광주 36.8...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