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문 대통령, 기무사령관 교체…"기무사, 새로운 사령부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남영신 육군특전사령관 임명
    창설준비단 신속 구성 지시
    불법행위 관련자 원대복귀 지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국군기무사령부 개혁안을 건의받고 새 기무사령관으로 육군특전사령관인 남영신 중장을 임명했다. 이석구 기무사령관에 대한 경질로 해석할 수도 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문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국군기무사령부 개혁위원회와 국방부 장관의 기무사 개혁안을 건의받았다. 문 대통령은 '기무사 개혁위원회 개혁안'과 '국방부의 기무사 개혁안'을 모두 검토한 뒤 기무사의 전면적이고 신속한 개혁을 위해 현재의 기무사를 해편(解編)해 과거와 역사적으로 단절된 '새로운 사령부'를 창설하도록 지시했다고 윤 수석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새로운 사령부 창설준비단 구성'과 '사령부 설치의 근거 규정인 대통령령 제정'을 최대한 신속히 추진하도록 지시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국방부 장관과 새로운 기무사령관에게 "기무사 댓글공작 사건, 세월호 민간인 사찰, 그리고 계엄령 문건 작성 등 불법행위 관련자를 원대복귀시키라"라는 지시를 했다고 윤 수석이 설명했다.

    또 문 대통령은 신속하게 비군인 감찰실장을 임명해 조직 내부의 불법과 비리를 철저히 조사하고 합당한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판문점 선언 '100일'…갈 길이 멀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상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을 채택한지 4일로 100일째가 된다. 청와대는 판문점 선언 100일을 앞두고 3일 배포한 보도참고자료에서 "국민들이 전쟁의 공포에서 완전히 ...

    2. 2

      문재인 대통령 민주당 지지율 역대 최저치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5월 대선 취임 후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여론조사 기관 갤럽이 지난달 31일~2일 전국 성인 1003명을 상대로 조사해 3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8월 셋...

    3. 3

      "계엄문건 원래 제목은 '시국 관련 대비계획'"… 계엄이란 단어 없었다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 작성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국방부 특별수사단(특수단)이 “기무사의 계엄문건 보고서의 원래 제목은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이었다”고 2일 발표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