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예비경선 앞두고 표심 잡기 총력…중앙위원들의 선택 주목
이해찬 "보수반동 맞서 정부 지키겠다"…50대 후보들 이해찬 견제구
본선행 티켓 3장뿐… 민주 당권주자들 예비경선 막판 득표전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들이 26일 오후 치러질 예비경선(컷오프)을 앞두고 막판 득표전에 총력을 쏟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 중앙위원회의를 열어 당대표 경선 후보 8명을 3명으로 압축한다.

현역 국회의원과 당 소속 광역·기초단체장, 원외 지역위원장 등 442명 중앙위원의 직접투표 방식으로 8·25 전당대회, 즉 당대표 선출을 위한 본선 진출자 3명을 가리는 것이다.

당대표 경선에는 7선 이해찬(66)·5선 이종걸(61)·4선 김진표(71)·송영길(56) 최재성(52)·3선 이인영(54)·재선 박범계(55)·초선 김두관(59) 의원 등 8명의 후보가 뛰어들었다.

이들은 그간 확보해 놓은 중앙위원들의 표심을 붙들어 매는 한편, 예비경선 현장연설에서 마지막 호소를 통해 다른 후보 표 일부라도 빼앗아오겠다는 생각이다.

특히 예비경선 1시간 전에 민주당 기초단체장 협의회 총회가 열리는 만큼 이 자리에서도 후보들의 막판 득표전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당내에선 중앙위원들의 출석률과 경쟁률 등을 고려할 때 컷오프 통과의 마지노선을 80표 이상으로 잡고 있다.

일단 컷오프에서는 당내 최다선이자 노무현정부에서 총리를 지낸 이해찬 의원의 통과 가능성이 가장 크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본선행 티켓 3장뿐… 민주 당권주자들 예비경선 막판 득표전
이해찬 의원 측은 이날 오전 트위터를 통해 "보수의 반동에 맞서 문재인정부를 지킬 강단있고 노련한 선장! 사자의 용맹과 여우의 지혜가 필요하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 의원은 최고위원에 출마한 설훈 의원과의 연대설이 나오는 데 대해 사실이 아니라며 선을 긋고 있다.

문재인정부 국정기획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김진표 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집권 2년차에 접어든 문재인정부의 성공을 위해 유능한 경제정당을 이끌 경제 당대표가 필요하다"며 경제전문가 이미지를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50대 후보들이 세대교체론을 내세운 채 약진해 '이해찬 대세론'이 깨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다수 후보가 이날 일제히 당의 혁신을 재차 강조한 것도 이러한 배경에서다.

최재성 의원은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의 혁신이 가장 중요한 때이다.

이 총리님도 그런 의지와 능력이 있지만 (내가) 이것을 가장 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인영 의원도 tbs 라디오에 출연, "지금은 이해찬이냐 아니냐, 이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오직 혁신과 변화냐 아니냐가 중요하다"고 했다.
본선행 티켓 3장뿐… 민주 당권주자들 예비경선 막판 득표전
김두관 의원 역시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도 초선 의원으로 당대표가 됐었다"며 "당대표가 되면 이해찬 의원에게 항상 조언을 구하겠다"고 밝혔다.

2년 전 당대표 예비경선에서 고배를 마신 송영길 의원은 "2년 전 방심 끝에 한 표차로 컷오프된 아픔을 이겨내고 문재인후보 총괄선대본부장을 지냈다"며 "문재인정권을 지키는 이지스함 송영길이 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