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사건' 부실수사 의혹받은 이주민 서울청장 유임
입직경로·지역안배 균형…현 정부 들어 첫 TK 치안정감 승진
경찰개혁 의지 보인 경찰 고위직 인사… 1·2인자 모두 기획통
25일 발표된 경찰 고위직 인사에서는 문재인 정부 들어 추진 중인 경찰개혁을 차질 없이 이어가겠다는 의지가 감지된다.

입직(경찰 입문) 경로와 지역 안배도 최대한 균형을 맞추려 한 시도가 엿보인다.

지난해 말 치안감으로 승진해 첫 보직을 맡은 임호선 기획조정관을 경찰청 차장(치안정감)으로 전격 승진시킨 것은 기획통인 민갑룡 신임 경찰청장을 보좌해 경찰개혁 동력을 유지·강화하기 위한 선택으로 보인다.

임 차장 내정자는 민 청장과 이력이 닮은 기획통이다.

경찰청 혁신기획단, 쇄신기획단 태스크포스(TF), 새경찰추진단장 등 TF 성격의 기획부서를 연달아 거쳤다.

실제로 아이디어가 많고 실행력이 강한 스타일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민 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경찰의 입장보다는 국민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개혁과제의 성공을 위해 앞장서 달라"며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 광역단위 자치경찰제 등 개혁과제 실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경찰 조직 1인자인 청장에 이어 2인자 차장까지 기획통을 발탁한 것은 문재인 정부의 인권 중심 국정철학이 반영된 새로운 시각의 치안정책을 기획하고 조직 개선안을 만드는 활동이 경찰 내부에서 계속 큰 비중을 차지할 것임을 시사한다.

이번 인사의 또 다른 포인트는 이주민 서울청장 유임이다.

이 청장은 애초 차기 경찰청장 유력 후보로 거론됐으나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부실수사 의혹으로 비판을 받은 데다 민 청장이 취임하면서 거취가 불투명하다는 관측이 많았다.

청와대가 이 청장을 자리에 남긴 것은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구설에 오르긴 했으나 치명적 귀책사유는 없다고 판단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다른 민생치안 영역에서 대과가 없었던 점이 참작되지 않았느냐는 시각도 있다.

연말 예정된 경찰 정기인사를 고려한 조치라는 분석도 있다.

이 청장이 현재 보직에 임명된 지 7개월여밖에 되지 않았고, 수도 서울 치안의 안정적 관리를 고려하면 다음 인사 때까지 유임하는 쪽이 낫다는 판단이 나왔을 수 있다.

치안정감 6명의 입직(경찰 입문) 경로와 지역 안배는 나름대로 균형을 맞추려 애쓴 흔적이 보인다.

입직 경로를 보면 경찰대가 3명으로 절반을 차지하지만, 나머지 3명이 간부후보 2명과 일반(경사) 출신 1명으로 구성됐다.

지역은 충청 1명, 대구·경북(TK) 1명, 부산·경남(PK) 1명, 강원 1명, 호남 1명, 경기 1명으로 고르게 배치됐다.

특히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한 번도 치안정감을 놓치지 않다가 문재인 정부 들어 줄곧 빠진 TK가 다시 치안정감 한 자리를 차지한 점이 눈에 띈다.

'호남 우대·TK 홀대' 논란을 피하자는 취지도 있어 보인다.

치안감 승진자 중에서도 TK 출신이 1명 포함됐다.

경찰은 이날 치안정감·치안감 전보인사에 이어 이번 주 중 경무관 전보, 내달 초까지 총경 이하 인사를 마무리해 조직 재정비를 마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