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노회찬 지역구 창원성산 정의당원들 "믿기지 않는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개인적 축재할 분 아냐"…정의당 경남도당 업무 마비
    노회찬 지역구 창원성산 정의당원들 "믿기지 않는다"
    노회찬 정의당 국회의원의 지역구인 경남 창원성산 정의당 당원들은 23일 오전 전해진 노 의원의 투신 사망 소식에 전혀 믿기지 않는다는 반응이었다.

    최영희 창원시의원(정의당 창원지역위원회 부위원장)은 "얼마 전만 해도 디스크 때문에 한쪽 몸이 무너져 내릴 정도로 굉장히 힘들어하셨고 몸이 너무 안 좋은 상태에서 미국에 출장을 가셨다"며 "어떻게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모르겠다"고 울먹였다.

    최 시의원은 "금전 문제가 걸릴 거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개인적 축재를 할 분이 결코 아니다"며 "항상 똑같은 신발, 같은 셔츠를 입고 새벽 6시 반에도 거리에 나가 시민들 뵙고 일하시러 다니시는 분인데, 꿈인지 생시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창원 시내 노회찬 의원 사무실은 불이 꺼진 채 문도 굳게 잠겨 있었다.

    맞은편 회계법인 직원은 "오늘 아침부터 불이 계속 꺼져 있었다.

    애초 출근한 사람이 아무도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당 업무가 마비되다시피 했다.

    여영국 정의당 경남도당 위원장, 김순희 도당 사무처장 등 핵심 도당 당직자들은 연락이 전혀 되지 않는 상태다.

    일부 연락이 된 정의당 경남도당 당직자들은 오히려 "진짜냐, 전혀 믿기지 않는다"며 오히려 되묻기까지 했다.
    노회찬 지역구 창원성산 정의당원들 "믿기지 않는다"
    노 의원 지역구는 경남의 '진보정치 1번지'로 불리는 창원 성산구다.

    전국 최대 규모 국가산업단지인 창원기계공업단지에 근무하는 기계·자동차·전자 관련 대기업·중견기업 소속 근로자들이 많이 사는 곳이다.

    원주민보다 외지인 비중이 크고 유권자 평균 나이도 경남에서 가장 젊은 편에 속한다.

    이런 배경으로 권영길 민주노동당 대표가 진보진영에서 처음으로 지역구 국회의원으로 당선돼 재선까지 한 곳이다.

    서울에서 국회의원을 한 노 의원도 창원성산에서 재기했다.

    그는 2010년 서울시장 선거 패배, 2013년 '안기부 X 파일' 속 '떡값 검사' 실명공개로 의원직 상실, 2014년 7·30 재보선 동작을 패배 등 시련이 잇따랐다.

    2016년 20대 총선에서 원래 지역구인 노원병 출마 예상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리던 노 의원은 창원성산을 지역구로 택했다.

    1석이라도 지역구 확보가 절실했던 정의당은 '전략공천'형식으로 그를 창원성산에 내려보냈다.

    그는 4·13 총선을 불과 두 달여 남겨둔 2016년 2월 1일 창원성산 출마를 공식 선언했고 새누리당 후보를 꺾고 진보 진영 최초로 3선에 성공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민주당 새 원내대표 한병도…"15일 특검법 처리"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전북 익산을·사진)이 새 여당 원내대표로 11일 선출됐다. 오는 5월까지 집권 여당 원내 사령탑을 맡는다. 3선의 한 원내대표는 이날 백혜련 의원과 결선투표까지 가는 접전 끝에 승리했다. 그는 “국정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민생을 빠르게 개선해 이재명 정부 성공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文 정무수석 출신 합리적 온건파…당내 분위기 다잡을 '최선 카드'야당과의 협치 기대도 나와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것은 공천헌금 수수 의혹 등으로 어수선한 민주당 원내 분위기를 다잡을 ‘최선의 카드’라고 의원들이 판단한 결과로 풀이된다. 각종 입법과제를 놓고 청와대와 당이 원만하게 소통해가면서 처리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한 원내대표가 출마 기자회견을 할 때 천준호 의원이 곁을 지켜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천 의원은 이 대통령의 당대표 비서실장 출신이다. ◇文 정무수석 지낸 합리적 인사한 원내대표는 이날 결선에서 맞붙은 백혜련 의원을 비롯해 진성준·박정 의원(이상 3선)과 경쟁한 끝에 승리했다. 온건하고 합리적인 성향의 중진 의원인 한 원내대표는 여당은 물론 야당 의원들과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온 것으로 알려진다.한 원내대표는 김병기·강선우 의원의 공천헌금 수수 의혹 여파로 인한 당 혼란 수습부터 2차 종합 특검 및 통일교 특검, 민생법안 처리까지 산적한 과제를 맡게 됐다. 야당 출신의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 처리 문제도 시급한 현안이다.한 원내대표는 이날 당선 수락 연설에

    2. 2

      한병도 "15일 특검법 처리…당내 혼란 신속히 수습"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것은 공천헌금 수수 의혹 등으로 어수선한 민주당 원내 분위기를 다잡을 ‘최선의 카드’라고 의원들이 판단한 결과로 풀이된다. 각종 입법과제를 놓고 청와대와 당이 원만하게 소통해가면서 처리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한 원내대표가 출마 기자회견을 할 때 천준호 의원이 곁을 지켜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천 의원은 이 대통령의 당대표 비서실장 출신이다. ◇文 정무수석 지낸 합리적 인사한 원내대표는 이날 결선에서 맞붙은 백혜련 의원을 비롯해 진성준·박정 의원(이상 3선)과 경쟁한 끝에 승리했다. 온건하고 합리적인 성향의 중진 의원인 한 원내대표는 여당은 물론 야당 의원들과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온 것으로 알려진다.한 원내대표는 김병기·강선우 의원의 공천헌금 수수 의혹 여파로 인한 당 혼란 수습부터 2차 종합 특검 및 통일교 특검, 민생법안 처리까지 산적한 과제를 맡게 됐다. 야당 출신의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 처리 문제도 시급한 현안이다.한 원내대표는 이날 당선 수락 연설에서 “일련의 혼란을 신속하게 수습하고 내란 종식, 검찰개혁, 사법개혁, 민생 개선에 시급히 나서겠다”고 말했다. 그는 “15일 본회의에서 2차 종합특검법, 끝장 특검법을 처리하겠다”며 “한 달 내 당정청이 모여 집중 추진해야 할 입법과제를 정리하겠다”고 했다.한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정무수석을 지냈고, 이 대통령이 당대표였던 2022년 전략기획위원장을 맡아 호흡을 맞췄다. 한 민주당 재선 의원은 “청와

    3. 3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