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방위, 靑에 '기무사 계엄문건' 제출 요청키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회 국방위원회는 23일 박근혜 정부 당시 국군기무사령부가 작성한 계엄 검토 문건을 국회에 제출해달라고 청와대에 요청키로 했다.

    국방위는 이날 국방위원장 명의로 문건 제출을 청와대에 요청한 뒤 24일 국방위 전체회의 전까지 이를 열람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위가 제출을 요청하려는 문건은 청와대가 지난 20일 전격 공개한 기무사의 '대비계획 세부자료'다. 이는 기무사가 지난해 3월 작성한 '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에 딸린 문건이다. 유사시 계엄 선포 후 병력 동원, 국회·국가정보원·언론 통제 등을 구체적으로 적었다.

    여야 국방위원들은 가능하면 이 문건을 사전 검토한 후 오는 24일 전체회의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 이석구 기무사령관을 상대로 문건의 작성 경위와 발견 후 처리 등에 관해 집중 질의할 계획이다.

    국방위 여야 간사는 앞서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각군 참모총장 등으로부터 후반기 첫 업무보고를 받는 24일 전체회의에 기무사령관도 배석시키기로 지난 18일 합의한 바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계엄문건 수사 탄력… 금주 소강원 기무사 소장 등 줄소환

      실행계획 여부 규명에 특수단 수사력 집중…'윗선지시' 집중 추궁특수단,한민구·김관진·황교안·박근혜 등에 보고여부 파악 주력계엄사령관에 육군총장 임명 명...

    2. 2

      기무사 '계엄문건'…與 "성역없는 수사" vs 野 "정치적 의도"

      청와대가 전날 공개한 박근혜정부 당시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의 '계엄령 검토 문건'을 두고 여야는 21일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더불어민주당은 기무사와 함께 박근혜정부 당시 관련자에 대한 성역없는 수사를...

    3. 3

      특별수사단, 계엄령 문건 작성 관여자 줄소환…송영무 국방장관도 가능성

      기무사 특별수사단(단장 전익수 공군대령)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계엄령' 문건 작성에 관여한 현직 국군기무사령부 요원들을 줄소환하는 등 고강도 수사에 나선다.특별수사단은 이미 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