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헌 70주년을 맞아 꺼졌던 개헌 논의에 다시 불이 붙고 있다. 국회의장을 중심으로 여야 모두 개헌 필요성에 공감대를 표시하면서 개헌안이 하반기 국회 쟁점으로 다시 부상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개헌 논의' 다시 불붙인 문희상 "연내 합의안 도출 위해 노력"
입법부 수장인 문희상 국회의장(사진)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제70주년 제헌절 경축식에서 “국민의 80%는 개헌을 재추진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며 “올해 말까지 여야가 합의된 개헌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국회의장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지난 13일 당선 일성으로 “후반기 국회 2년은 첫째도 협치, 둘째도 협치, 셋째도 협치”라고 역설한 데 이어 이날 국민의 개헌 요구에 국회가 부응해야 한다는 데 방점을 찍은 것이다.

개헌 논의를 다시 시작하는 것에 대해선 여야가 이견이 없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우리 헌법이 1987년에 직선제 개헌을 한 뒤 30년이 지났다”며 “몸에 맞지 않는 옷처럼 이제 고쳐야 할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역시 같은 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개헌 논의가 이제는 결실을 봐야 할 때”라며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을 위한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지난 2일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개헌이 촛불의 명령이라던 민주당이 그 사이에 명령을 까먹은 게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개헌 논의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개헌을 촉구하고 나섰다.

개헌 ‘드라이브’가 다시 궤도에 오르더라도 여야 합의를 통한 개헌안을 올해 말까지 도출하기는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전반기 국회에서도 여야는 정부 개헌안을 둘러싸고 의견을 좁히지 못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에 제출한 개헌안은 야당의 표결 불참으로 폐기된 바 있다.

개헌의 핵심 쟁점은 권력구조 개편이다. 민주당은 대통령 4년 중임제와 권한 분산을, 한국당은 국회의 총리 선출제를 각각 주장하고 있다. 토지공개념 도입이나 양심적 병역거부 등의 이슈는 이념 논쟁으로 번질 공산이 크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개헌 논의는 해야 하겠지만 작년부터 우리 국회가 합의도 이뤄내지 못했다”며 “문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을 제대로 법적 절차도 지키지 않고 폐기한 지 얼마 안 되기 때문에 (재추진을 위해선) 새로운 계기가 필요하다”고 신중론을 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