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이경은 앵커

출연: 김원규 / 블록레이팅스 대표

이경은: 이 시간에는 가상화폐 동향 살펴보겠습니다. 도움 말씀 위해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 자리해주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김원규: 안녕하세요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입니다.

이경은: 먼저 가상화폐 흐름부터 짚어볼까요?

김원규: 지난 주 BR인덱스는 40.94 포인트로 시작해서 3.77포인트 하락하며 37.17포인트로 마감했습니다. 그래프를 통해 시장 흐름 살펴보겠습니다. 주초에는 3일 연속 강보합 흐름을 보였고 10일 탈중앙화 Bancor 거래소 월렛 해킹소식이 전해지며 6.33% 낙폭을 보이며 지난 주 대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7월 12일 기술적인 반등을 보였지만 상승흐름으로 전환하지 못하여 마감했습니다.

이경은: 요근래 거래소 해킹이 끊이지 않는 거 같은데 이 부분은 잠시 뒤에 얘기해보는 걸로 하고요 개별종목별 흐름도 짚어주시죠
[가상화폐 주간동향] 베이직 어텐션 토큰 `나홀로 상승`
김원규: 개별종목 성과로는 베이직 어텐션 토큰 28.09% 나홀로 상승했고 BR인덱스에 편입되어 있는 나머지 종목은 모두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3세대 블록체인의 선두주자로 주목받던 이오스는 19.85% 하락했습니다. EOS의 블록체인 리소스로는 RAM, CPU, 네트워크 저장공간이 있는데 최근 투기적인 요소로 RAM가격이 8배 이상 상승하는 문제점이 발생했고 DOPS 운영방식에 투자자들의 불신이 주요 원인으로 파악됩니다.

이경은: 나홀로 상승세를 보인 가상화폐가 <베이직 어텐션 토큰>인데 어떤 건지 간단히 설명부탁드려요!

김원규: 이번주 가장 좋은 성과를 달성한 시총 38위를 차지하고 있는 베이직 어텐션 토큰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디지털 광고용 오픈소스로 사이트 개발진 또는 사이트 소유자가 수익 전부를 독차지하고 있는 광고 시장의 불균형적 구조를 해소할 수 있으며 부적절한 광고는 자체적으로 사전에 방지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설립자는 과거 모질라, 파이어폭스 공동창업자로 향후 다양한 브라우저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경은:이번에는 가상화폐 시장 이슈 살펴보죠. 앞서 해킹 소식이 있었는데 그 얘기부터 알아볼까요?

김원규: 탈중앙화 거래소 뱅코의 약점이 노출되며 이더리움 12백만달러, 펀디엑스 1만달러,뱅코토큰 10만달러의 가상화폐가 해킹으로 유출됐습니다. 탈중앙화 거래소는 해킹에 안전하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스마트 컨트랙트를 업그레이드에 사용된 월렛이 손상되어 해킹이 발생하여 인출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도난당한 뱅코 토큰은 자체프로토콜 메커니즘을 통해 동결이 되었지만 나머지 가상화폐는 유출된 상태입니다. 중앙화 거래소, 탈중앙화 거래소 모두 해킹에 취약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경은: 또 다른 가상화폐 주요 이슈 전해주시죠~
[가상화폐 주간동향] 베이직 어텐션 토큰 `나홀로 상승`
김원규: 블룸버그에 따르면 지금까지 ICO는 4천개가 넘는 프로젝트가 진행됐으며 지난해 1월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해 지금까지 다수의 프로젝트가 모집한 자금은 120억달러를 넘어서고 있으며 대부분 4개월을 넘겨서 지속되는 프로젝트는 44%에 불과하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거래소 상장가격은 ICO 기간에 모집한 금액보다 80% 높았으며 ICO가 마무리되고 상장되기까지 16일정도가 소요되고 가장 수익이 높을 때는 1개월 이후가 가장 높고 상장 첫날에 매도할 때 가장 안전하다고 전했습니다. 비트코인 선물을 최초로 출시한 Cboe거래소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비트코인 ETF(Exchange Traded Funds)라이센스 신청서를 제출하고 승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최종 결정은 다음달 10일에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며 출시가 될 경우 1조달러 원화로 1,100조에 달하는 펀드가 가상화폐 시장으로 유입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과거 SEC는 ETF상장을 고려했지만 변동성이 주식대비 높고 유동성이 낮아 반려하기도 했습니다. 모든 투자에 있어 보장을 할 수 없지만 ETF상장으로 가상화폐 시장은 활기를 띌 것으로 예상됩니다.중국은 가상화폐 시장을 규제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확고히 했습니다. 중국 인민은행 부행장은 은행을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는 강력하게 규제를 할 것이며 ICO를 불법 증권발행 및 유사수신 행위로 간주하고 지속적으로 금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중국 내에서만 적용할 것이 아니라 해외에서 ICO를 진행한 프로젝트도 중국내 사업은 금지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런 강경한 입장을 보이면서도 국가적으로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중국 금융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Blockchain Research Working Group이 적극적으로 도입하려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움직임을 유추해보면 국가적인 차원의 블록체인 도입에는 적극적이지만 위안화에 위협적인 요소가 될 수 있는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해서는 매우 강경한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해석됩니다.7월 21일과 22일 가상화폐 규제 가이드 라인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무분별한 ICO에 대한 가이드라인, 거래소 인허가제 및 보안 강화 등 전반적인 틀이 잡힐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람 잘 날 없는 가상화폐 시장이 점진적으로 견고하게 자리잡을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이경은: 지금까지 가상화폐 동향 살펴봤고요.도움 말씀에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김원규: 감사합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이무제(mjlee@wowtv.co.kr)

이무제PD mj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