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미 국방부 "한국전 미군 유해 인도받을 준비 돼 있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 국방부 "한국전 미군 유해 인도받을 준비 돼 있어"
    미국 국방부는 9일(현지시간) 북한의 한국전 참전 전사자 유해 송환에 대한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로버트 매닝 미 국방부 대변인은 9일(현지시간) 기자들과 만나 "유엔사는 북한으로부터 유해를 받아 본국으로 송환하는 일을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매닝 대변인은 "유해 송환 일정 등에 대해서는 외교관들(국무부)을 따라야 한다"며 구체적인 일정을 제시하진 않았으나, 국무부가 주도하는 송환 노력을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은 지난달 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6·25전쟁 당시 전사한 미군 유해 송환은 유엔사령부를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은 유해 송환을 시작할 것이고 한국의 유엔군사령부가 유해를 받을 준비가 돼 있다"며 "그들은 적절한 수송물자를 이동시켰고, 우리는 단지 외교절차가 끝나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미군 유해 송환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정상회담 후속협상을 위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지난 6~7일 방북에 맞춰 미국 측에 유해가 인도될 가능성이 제기됐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북미는 오는 12일 유해 송환을 위한 실무회담을 열기로 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포토] 무슬림 총격범 잡은 무슬림 영웅

      14일(현지시간) 호주 시드니 본다이 해변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에서 총을 든 용의자 뒤로 몰래 다가가 몸싸움 끝에 총기를 빼앗은 인물은 시리아 출신의 과일 가게 주인 아흐메드 알 아흐메드(43)로 확인됐다. 총격 용...

    2. 2

      우크라이나 젤렌스키 "서방 안전 보장해주면 나토 가입 포기할 수도"

      우크라이나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식 집단방위 같은 서방의 안전 보장이 있다면 나토 가입을 포기할 수 있다는 의사를 밝혔다.1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

    3. 3

      中, 팬데믹급 내수 침체…소매판매 6개월째 둔화

      중국의 11월 소매판매 증가율이 6개월 연속 둔화하며 코로나19 시기에 맞먹는 침체를 보이고 있다.15일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 소매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하는 데 그쳤다. 시장 전망치(2...

    ADVERTISEMENT

    ADVERTISEMENT